한여름인 7월에 벨로스터 터보 수동을 처음 시승해본데 이어 최근에 벨로스터 터보 수동을 두번째로 시승해 볼수 있었습니다. 벨로스터라는 차량에 컨셉에 어울리는 고출력 1.6L터보 거기에 오토미션보다 동력손실이 적은 수동미션차량을 두번이나 시승해 볼수 있었습니다.

 

요즘 자동변속기가 효율성이 좋아지고 가속력에서도 수동과 차이없거나 오히려 더 빠르면서도 운전자가 직접 원하는 단수로 주행 및 동력을 끊어주고 이어주는 감성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수동차량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벨로스터 터보는 터보라는 과급기를 장착한 덕분인지 가속력이 상당합니다. 다만 터보차량의 특징인 순간적으로 폭발하는 느낌이 아닌 꾸준히 밀어주는 느낌인데요. 기존 터보차를 소유했었던 사람이라면 약간 밋밋한 벨로스터 터보의 가속느낌에 실망할수도 있을겁니다. 비단 벨로스터 터보 뿐만 아니고 윗급모델인 쏘나타 터보도 비슷합니다. 가속력을 포함한 주행성향은 지난번 벨로스터 터보 시승기에서 언급했으니 이번 시승기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밋밋하게 느껴지는 벨로스터 터보의 주행감성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는 준비엘 하이퍼포먼스 배기시스템

 

현대자동차 벨로스터는 남들과 다른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나온 비대칭 도어라는 특별한 디자인으로 설계된 차종입니다. 벨로스터의 비대칭 도어는 운전석쪽은 도어가 하나뿐이지만 조수석쪽은 조수석도어를 포함해서 뒷좌석 승하차가 용이하도록 조수석도어 뒤에 뒷좌석도어가 있습니다.

 

이렇게 흔치않은 디자인으로 설계된 벨로스터 그중에서도 고성능 모델인 벨로스터 터보는 가속력을 포함한 성능이 논터보 모델대비 월등히 좋은게 사실이지만 아쉬운점도 몇가지 있습니다. 벨로스터 터보가 기존 벨로스터 대비 파워트레인 포함해서 서스펜션을 보강했다고 하지만예전부터 이슈가 되었던 가속주행시 ECU가 출력을 제어하여 성능이 떨어진다는것 타이어가 고성능UHP타이어가 아니라는점 그리고 배기음을 포함한 주행감성이 성능대비 좋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시승한 벨로스터 터보는 준비엘 하이퍼포먼스 배기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하이퍼포먼스 배기가 적용된 벨로스터 터보는 204마력이라는 고출력에 맞는 배기음을 내며 주행하는데요. 벨로스터 터보 하이퍼포먼스 배기사운드가 궁금하다면아래영상을 클릭해보세요.

 

잘 보셨나요? 배기사운드가 우리가 국산차에서 접할수 없는 독특한 배기사운드를 구현해 내는걸 귀로 들으셨을겁니다. 위 차량의 경우 배기튜닝을 제외한 나머지부분은 모두 순정입니다. 보통 배기튜닝시 배기구경을 순정대비 더 크게 설정하는 경우가 많아 배압이 낮아지는데 이론상 배압이 낮아지면 출력이 상승하지만 저회전에서의 토크가 낮아져 실용영역에서는 아무래도 순정보다 힘이 약간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튜닝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튜닝을 하는 오너들은 스포츠주행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회전에서 파워가 약간 떨어진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고회전에서는 출력상승효과를 보게 되구요. 출력상승을 떠나서 배기사운드가 순정배기와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우렁차기 때문에 준비엘에서 제작한 벨로스터 터보 하이퍼포먼스 배기시스템은 주행성능과 함께 주행감성도 추구하는 효과적인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