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R T-GDI를 세번째 시승기인데요. 첫번째 인테리어 및 편의사양, 두번째 성능 및 안전사양에 이어 세번째는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실제연비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차를 타고 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상 유례없는 기름값 상승으로 차를 유지하는데 부담이 많이 되실겁니다. 그래서인지 차를 구입할때 연비를 1순위로 보는 구매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스포티지R T-GDI출시할때 독특한 고성능 유닛이 기아차에서 출시되는게 놀랍고 환영하는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좀 걱정되기도 합니다. 가뜩이나 비싼 휘발유를 주유하는데다가 그것도 디젤엔진보다 연비가 약 4km/ 정도 낮으니 판매가 쉽지는 않을것이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커뮤니티에서 의외로 스포티지R T-GDI 구매하신분들이 적지 않더군요.


1주일동안 시승하면서 얻은 스포티지R T-GDI연비는 어느정도일까요? 그 과정을 지금부터 쭉 나열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총4번의 휘발유를 주유했는데 모두 고급휘발유를 주유했습니다. 아무래도 압축비 높은 직분사엔진에 터보라는 과급기가 달려있으니 일반휘발유 넣을때보다는 성능면에서 조금더 좋으리라 생각해서 시승차에 고급유만 넣었습니다. 시승차에 고급유만 넣은건 태어나서 사상 처음입니다^^;


1, 첫번째 주유
스포티지R T-GDI소셜이벤트에 당첨되었는데요. 저는 두번째로 시승했습니다. 즉 지난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시승한 셈인데요. 처음 시승차 받을때 총주행거리가 416km정도 되었습니다. 거의 따끈따끈한 신차상태이죠.


그리고 주행거리가 511km즘 되었을때 휘발유를 가득 주유했습니다. 모든 트립을 리셋하였습니다. 남은 휘발유는 약 1/4정도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집 근처 셀프주유소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고급휘발유 가격은 2090원입니다. 이때 얼마나 속쓰렸는지 모릅니다. 제가 시승할때 SK를 필두로 기름값 100원씩 인하한다고 해서 기대했는데 제가 시승할때는 휘발유 인하하지도 않더군요. 그러다가 시승끝나고 나서 81원 인하했습니다. 즉 현재 고급휘발유 2009원이죠.ㅡ.ㅡ;


S-OIL은 공급가 100원 인하했다면서 왜 실제로 81원밖에 인하 안해주는지 참 이해안되네요. 분명히 손해보고 판건 아닐건데 하지만 우리나라 주유소가 나라에서 운영하는것도 아니고 주유소사장 자유이기 때문에 뭐라고 할수도 없고......


참고로 주유한 곳은 경기도 하남 풍산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서울모터쇼 다녀오고 중미산으로 와인딩하면서 주행안전성 테스트도 해보고 여러가지 실험 해보았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정속주행도 했지만 막히는 시내구간도 달렸습니다.


그리고 대구에 내려가면서 연비 체크하기 위해 대구 내려가기전 셀프주유소 가서 고급휘발유 가득 주유했습니다. 주유소에 들어온뒤 트립상태는 아래사진과 같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평균속도, 평균연비, 총주행시간, 트립거리를 뜻합니다. 그러니까 평균속도는 46km/h, 평균연비는 11.5km/l, 총주행시간은 6시간46분, 구간거리는 312.5km를 주행한 셈이지요.


고급휘발유 가득 주유한 결과 59000원이 주유되었고 주유된 휘발유양은 28.23L입니다. 구간거리인 312.5km에 연료량을 나누어본 실제연비는 어떠할까요?


312.5 / 28.23 =  리터당11.1km/ℓ 트립연비와 실제연비오차는 0.4km/l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가득 주유한 뒤 바로 고속도로를 타고 대구로 내려갔습니다. 주로 달린 속도는 시속 80-100km/h이며 액티브 에코는 끄고 달렸고 이날 비가 내렸습니다.



중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을 떠나서 동서울톨게이트 진입하고 있습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있습니다. 동서울 톨게이트 통과후 제2중부고속도로를 타고 호법분기점까지 내려갔습니다.



중부고속도로 호법분기점입니다. 여기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영동고속도로 여주분기점입니다. 여기서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방향으로 달립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괴산휴게소입니다. 동영상을 통해 본 경치 은근히 아름답죠.


비내리는날 중부내륙고속도로 괴산휴게소에서 스포티지R 한컷 찍어봤습니다. 30분정도 쉰후 다시 시동걸고 다시 대구로 출발합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분기점을 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인제 왕복8차선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합니다.



경부고속도로 금호분기점입니다. 연료게이지가 1칸 약간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와 신대구부산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동대구분기점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목적지인 수성IC에 진입했습니다. 연료게이지는 중간 위쪽에 자리잡고 있는 상태입니다.


수성IC에서 내린뒤 곧바로 주유소 가서 고급휘발유를 가득 채웠습니다. 제가 주유한 주유소는 윗 지도에 보이는 GS직영 주유소입니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경산시 경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GS직영 주유소에 들어온 뒤 트립을 찍어봤습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평균속도 75km/h, 평균연비 14.7km/l, 총주행시간 3시간38분, 구간거리 275.7km를 주행했다고 나옵니다.


윗 주유소에서 킥스프라임 고급휘발유 주유했습니다. 가득 주유해보니 44000원이 주유되었네요. 리터당 가격은 2139원입니다. 구간거리인 275.7km에 가득채운 휘발유양 20.570을 나누어보니 실제결과는 어떠했을까요?


275.7km / 20.570L = 리터당 13.4km/l의 연비를 기록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립연비가 리터당 14.7km/l이니 트립연비와 실제연비 차이는 1.3km/l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의외로 오차가 크게 나왔네요^^;


일단 고속도로 정속주행연비는 음 글쎄요. 기대치가 높았던걸까요? 생각외로 잘 안나왔네요. 아니면 빗길때문일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습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기온이 낮을수록 연소효율성이 올라가서 연비와 출력이 더 좋아집니다만 이건 이론상이고 비가 내려 도로가 젖을경우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의 젖은노면과 고인물때문에 구름저항이 더 커지기 때문에 제 경험상 비오는날이 연비가 더 안나온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주유소에서 가득 주유할때 총주행거리가 1099km인데 아직 신차상태라고 볼수있죠. 아무튼 주행거리가 더 길어지면 연비도 좀더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경북 경산에 있는 어머니집에서 하룻밤자고 다음날 새차했습니다. 근데 일기예보에서는 이날 비 안온다고 했는데 저녁때 다시 비오더라구요. 덕분에 그 다음날 내린비로 인해 차가 다시 더러워 졌습니다.

팔공산 동화사부근 배밭에 가서 나름 사진도 몇장 찍어보았구요.


대구 ㅅㅅ 자동차모임에 참여해서 스포티지R T-GDI에 대해 궁금해하는 매니아들의 갈증도 해소시켰습니다.



엔진룸 후드 열고 일명 후까시도 몇번 주었구요. 그리고 젠쿱 2.0오토와 드래그도 세판 했습니다. 근데 2륜에다가 접지력이 좋지않은 한국타이어 H426타이어가 적용되어서 그런지 초반 토크스티어가 심하더군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포티지R T-GDI의 진가는 3단과 4단 가속력이라고 생각됩니다. 3단 들어갈때 나란히 달리던 젠쿱 2.0오토를 서서히 추월합니다. 대구모임을 처음이었는데 앞으로 이런모임 있으면 참가해 봐야겠습니다.


그 다음날에는 어머니 동생과 같이 경주에 놀러갔습니다. 그런데 고속도로 전광판에서 경주IC진출이 혼잡하다고 해서 저는 경주IC가 아닌 건천IC로 먼저 빠졌습니다. 그리고 건천부터 경주까지 국도 타고 이동했구요.


벚꽃가로수 도로를 지나가다가 경치가 예뻐서 한컷 찍었습니다. 그리고 가다가 태종무열왕릉을 견학하기도 했구요.


경주 안압지입니다. 신라시대 외국사신을 영접한 장소라고 합니다. 원래 불국사와 포석정도 둘러볼까? 했는데 나들이차량이 워낙많아서 안압지만 보는거에 만족하고 경주를 떠났습니다.


경주IC로 가다가 경주시내로 진입하는 나들이차량의 행렬을 보고 한컷 찍었습니다. 앞에는 현대자동차의 신차를 싣고가는 카캐리어입니다. 


경주IC입니다. 고풍스러운 한옥스타일 건물입니다. 



경주에서 대구로 돌아올때는 집에 빨리 가고싶어서 좀 과속했습니다. 고속주행시 순간연비가 어느정도되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다시 대구로 돌아와서 잠을 잔뒤에 밤에 경기도 하남으로 복귀하기 위해 GS칼텍스 직영주유소에서 가득 주유했습니다. 주유소는 처음에 고속도로 연비측정하기 위해 들어왔었던 GS직영주유소입니다.



지도에 보이는 GS직영주유소에서 고급휘발유를 가득 주유했습니다.


주유소에서 주유하기전 트립을 찍었습니다.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평균속도 37km/l, 평균연비 9.7km/l, 총주행시간 8시간52분, 구간거리 335.8km를 기록했습니다.  

 

주유소에서 가득 주유하니 78000원 어치의 고급휘발유가 주유되었고 리터당 36.5L의 휘발유가 들어갔습니다. 휘발유단가는 2139원입니다. 구간거리인 335.8km를 휘발유양 36.5L로 나눈 실제연비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335.8km / 36.5L = 실제연비 9.2km/l를 기록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트립평균연비가 9.7km/l이니 트립연비와 실제연비간의 오차는 0.5km/l라고 보시면 되겟습니다.


휘발유 가득 주유한뒤 하남에 있는 본가를 향해 스포티지R을 몰고 주행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시 주로 달린 속도는 시속 80-100km/h입니다. 토요일 밤인데 이날 고속도로에서 유난히 달리는 튜닝카 및 수입차들이 많아서 발이 근질거리는걸 꾹 참았습니다. 같이 달리고 싶은 마음을 인내심으로 억눌렀네요.



신대구-부산간 고속도로에 있는 수성IC입니다. 올라갈때와 달리 비가 오지 않고 하늘은 청명했습니다.



수성IC를 지나 서울방면으로 진입하면 바로 대구TG가 나옵니다. 여기서 요금 1000원 냅니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연결되는 김천분기점입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청원-상주간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지점입니다.



계속 주행하다가 충주휴게소에서 잠시 쉬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여주분기점입니다.



여주분기점에서 인천방향으로 달리다가 호법분기점에서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해서 하남으로 갑니다.



동서울TG지났습니다. 연료게이지를 보니 내려갈때에 비해 연료량이 좀더 많았고 평균연비도 더 높았습니다.

경기도 하남시 본가에 도착할때 트립상태입니다. 평균속도 78km/h, 평균연비 15.6km/l, 구간거리 275.2km, 그리고 주행시간은 3시간30분입니다. 하남에서 대구로 내려갈때 비교해서 평균속도는 조금더 빨랐지만 평균연비는 내려갈때의 평균트립연비인 14.7km/l보다 0.9km/l더 많았고 연료게이지도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내려갈때보다 연료게이지가 덜 떨어진 상태입니다. 


하남집에 도착한뒤에는 따로 실제연비를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처음 차를 받을때 연료게이지가 딱 중간에 있었는데요. 그 다음날 다음 시승자분께 전달하려면 저 또한 연료게이지가 딱 중간에 위치해 있어야 하죠. 그렇지만 윗 사진을 보니 굳이 따로 연료를 채우지 않아도 될정도로 연료가 의외로 많이 있었습니다.


대구에서 하남 올라올때 실제연비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내려갈때 연비보다는 더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트립과의 오차를 감안하면 실제연비는 리터당 평균연비 14km/l 중후반쯤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하남의 본가에 도착후 다음날 보충취재를 하기 위해 서울모터쇼 갔다가 다음 시승자분께 차를 전달하기 위해 경기도 군포로 갔습니다. 경기도 군포에 도착할때 총 주행거리는 1826km로 처음 받았을때 주행거리 416km이니 총 1410km를 주행했습니다.

다음 시승자분께 차를 전달하기 직전에 계기판사진을 찍어봤습니다. 평균연비트립은 14.3km/l이니 실제연비는 13km/l중후반쯤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스포티지R T-GDI를 1410km주행하는 동안 실제평균연비 및 주유량 그리고 주유비는 아래 화면을 보시면 나옵니다.
총4번 주유했으며 주유한 휘발유양은 123.55L 주유비는 총 26만1천원을 지불했으며 모두 고급휘발유입니다.

윗 화면은 제가 드라이브노트라는 차계부에 입력한 스포티지R 주유내역 자료입니다. 이달의 월간분석자료를 보면 누적주행거리 1435km(이후에는 제가 주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주행을 마친 1826km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달의 주행거리 924km(실제로는 1410km입니다) 총 평균연비는 11.22km/l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스포티지R T-GDI 2륜모델 공인연비가 11.2km/l이니 얼추 공인연비와 비슷한듯 싶습니다.


다만 이 결과는 옥탄가가 높고 첨가제가 좀더 많이 포함된 고급휘발유를 주유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일반휘발유는 연비가 조금더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시승기를 마치며~



스포티지R T-GDI를 시승을 끝냈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구매할 가치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261마력이라는 높은 수치에 비해 섀시 및 타이어 브레이크가 부족한건 사실이지만 솔직히 말해서 너무 불안해서 위험할 정도는 아닙니다. 어제 유명한 블로거분께서 스포티지R에 대한 시승기를 작성한 걸 보았는데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261마력이라는 파워를 감당못할정도로 아주 위험한 차는 아니었습니다.


제가 스포티지R 디젤모델은 타보지 못했는데 처음에 나온 초기형 투싼IX보다는 주행안전성과 밸런스가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물론 독일SUV와 비교하면 완성도가 떨어지긴 한데 가격 생각하면 납득이 가더라구요.


다만 스포티지R T-GDI의 경우 나름 고성능 모델이니 가격이 약간 상승하더라도 OEM타이어보다 높은그립의 하이그립 타이어와 더 좋은 브레이크(투피스톤이상)를 패키지화 시켜서 따로 스포츠트림을 만들면 더 좋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MDPS는 그랜저HG에 들어가는 MDPS가 적용되면 더 좋았을거 같은데 말이죠(같은 MDPS라도 그랜저HG에 적용되는 MDPS가 스포티지R T-GDI MDPS보다 파워어시스트가 더 많고 좀더 자연스러웠습니다 제 경험상 말이죠)


아무튼 간만에 고성능차를 타보니 짜릿했습니다. 항상 제로백16초 70마력짜리 제 마크리 타다가 3배가 넘는 출력의 스포티지R T-GDI를 타니까 나름 가슴이 뻥 뚫리도록 가속도 적지않게 해봤습니다.


이상으로 모든 스포티지R T-GDI시승기를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