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도중 뜻하지 않게 발생하는 교통사고...누구든 상상하고 싶지 않을 겁니다. 에어백은 교통사고시 탑승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최후의 안전장치인데요. 


그런데 교통사고 순간 에어백이 작동 안하면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겁니다. 최근 YF쏘나타 포르테 등 일부 현대기아차 모델이 교통사고시 에어백 미전개로 

사상자들이 잇따라 발생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발생한 YF쏘나타 포르테 에어백 미전개 교통사고는 6건에 달하며 탑승자 중 4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당했다고 합니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에어백 제어 회로가 손상되어 조사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사고를 조사하는 미국도로교통안전국은 에어백 제어장치가 원인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아 포르테와 YF 쏘나타에는 ZF-TRW 에어백 제어장치가 적용됐습니다. 교통사고시 충돌 감지하는 ZF-TRW 에어백 제어 시스템이 전기적 과부하 상태 될때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미국도로교통안전국은 에어백 장치 오작동과 ZF-TRW 시스템 적용모델 그리고 현대차의 리콜이 적절한지에 대해 조사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월 27일 YF쏘나타, 포르테 등 약 15만5000대의 차량에 대해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으며, 4월20일까지 추가 리콜 통보할 계획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이번 에어백 결함 원인은 ZF-TRW에서 납품안 에어백 제어 시스템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일부 언론에서 독일 기업이라고 하지만 ZF-TRW는 본사가 미국에 있습니다.


2015년 독일 ZF가 미국 TRW라는 자동차 시스템 회사를 인수했으며 본사는 미국 미시간주에 있고 직원은 총6만6100명에 이르는 큰 기업입니다. ZF-TRW 시스템은 YF쏘나타 포르테 등 미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된 현대기아차에 탑재됐습니다.



그럼 국산차는 미국수출형과 동일할까요? 아닙니다.


지금은 현대차가 내수형과 수출형이 동일하다고 하지만 YF쏘나타 포르테가 판매된 2015년 이전 미국은 탑승자 무게와 벨트 착용에 따라 압력 감지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 국산차는 압력감지 기능이 없는 디파워드 에어백만 적용됐습니다.(일부모델 제외)



또한 미국산 현대기아차에는 ZF-TRW 등 미국회사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됐지만 우리나라는 현대모비스 등 국내에서 개발 제조된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최근에 발생한 미국발 에어백 결함 이슈는 국산차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또한 2010년 전후 에어백 미전개로 인한 사망사고 사례가 많습니다.


먼저 2011년에 알려진 구형 제네시스 에어백 미전개 사망사고입니다. MBC 뉴스데스크에 보도되어서 많이 알려졌던 사건이죠.


다음은 2013년에 알려진 투싼IX 에어백 미전개 사망사고입니다. 이것 또한 불만제로 등 언론에서 다뤘던 이슈입니다.



두 사고에 대해 현대차는 당시 "에어백의 충돌각도를 벗어나 에어백이 터지지 않았다" "1차 정면충돌 후 스핀하면서 2차 측면 충돌시 속도가 많이 줄어 에어백이 안터졌다" 등의 해명을 하면서 에어백 미전개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했습니다.


두 사고가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은 매우 분개했는데요 "사고시 에어백 각도를 맞추는 기능을 추가하라" "에어백 수동전개 버튼 마련해라" 등 현대차의 해명에 대해 높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솔직히 제가 봐도 현대차의 이러한 주장은 무리수라고 생각했죠. 


지금 보시는 사진은 제가 2013년 제가 운영한 블로그에 제보한 독자분의 사진인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면부가 파손됐음에도 에어백이 터지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당시 YF쏘나타 운전자분은 목에 가벼운 부상을 입은 수준에 그쳤다고 합니다. 당시 YF 쏘나타 차주분이 "이 정도면 에어백 터져야 하는게 정상아니냐?"고 물어봤는데요 제 판단에서는 반반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교통사고를 보면 저정도 충격에서도 에어백이 터진 사례가 많긴 했습니다.


국내와 다르게 미국에서는 에어백 결함으로 인한 사망사고 발생후 리콜 조치와 함께  미국도로교통안전국에서 조사를 조사를 한다고 하니 미국소비자들이 부럽네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에어백 미전개로 인한 부상 및 사망사고 사례를 한번 더 재검토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올해 중형급 SUV 신차가 잇따라 출시되거나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난 2월 현대차 신형 싼타페가 출시된데 이어 빠르면 오는 6월 한국지엠의 중형 SUV 이쿼녹스가 투입 판매될 예정입니다.


기아차는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에 2.2L 엔진, 8단 변속기 기본 탑재하고 스마트 내비게이션, 스타일UP 패키지 적용한 '넘버원 에디션'을 출시했는데요.


쏘렌토 구매시 스마트 내비게이션과 스타일UP 패키지를 포함해 구입을 염두했다면 실질적으로 15만원만 더 보태고 2.2디젤 8단 자동변속기 모델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지났지만 2월 안에 출고하는 개인 및 개인 사업자 고객은넘버원 쏘렌토 2.2 업그레이드 혜택으로 28만원을 추가 지원 받아 총 3152만원에 넘버원 에디션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일UP 패키지와 스마트 내비게이션은 구매 고객중 76%, 59%가 선택한 편의사양이며 가격은 3180만원으로 같은 조건에서 개별 품목을 선택한 것보다 60만원이 저렴합니다.


다만 현재 더뉴쏘렌토 그리고 구형 모델인 올뉴쏘렌토에서 에바가루 이슈 때문에 논란이 있습니다. 에바가루 이슈는 송풍구에서 하얀 담뱃재같은 물질이 뿜어져 나오는건데요. 이 물질이 인체에 유해한 산화알루미늄 또는 수산화나트륨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물질의 정확한 정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한편 현대차 신형 싼타페가 2월 21일부터 완전히 공개되어 생산되고 있는데요. 현재 중형 SUV 부문에서 신형 싼타페와 유일하게 경쟁하는 모델이 쏘렌토입니다만 신형 싼타페의 아성은 압도적인 수준이죠. 벌써 월별 1만대 이상 판매할 정도로 인기가 높네요.


자세한건 위 영상 보시면 나옵니다.




세단형 승용차 기준으로 보통 루프를 떠받치는 3개의 기둥이 있는데 이를 필러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전면유리 좌우측에 위치한 필러를 A필러라고 합니다.


A필러는 단순히 유리를 고정하는걸 떠나서 정면충돌 사고가 발생시 충격에 밀리지 않고 버텨줘야 합니다. 그래야 승객석을 온전히 보존해 탑승자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만약 A필러가 교통사고로 구부러지면 탑승자는 중상 또는 사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 사진은 제가 예전에 찍었던 버스와 아벨라 교통사고를 촬영한 사진인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A필러가 충격으로 거의 끊어지면서 승객석이 크게 밀렸습니다.


당시 운전자분은 아프다고 비명을 질렀고 119 구급대원이 응급처치후 병원으로 이송했습니다.


2000년 이전에 출시한 오래된 국산차의 경우 A필러가 얇고 강성도 낮습니다. 예를 들어 엘란트라 1990~1993년식 1세대 모델과 현재 판매되는 아반떼 AD 비교해보면 아반떼 AD A필러 두께가 상당히 두꺼워졌습니다. 그만큼 사각지대도 커진 셈이죠.


문제는 A필러가 두꺼울수록 운전자가 볼 수 없는 사각지대도 커지게 되는데요.



특히 공기역학을 고려해 A필러를 극단적으로 눕힌 YF쏘나타 아반떼 MD 차량의 경우 좌회전할 때 A필러 사각지대 때문에 아찔한 상황을 겪은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들과 대학 그리고 자동차연구원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A필러에 카메라 또는 거울 등을 활용해 A필러에 가려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대학교 재학한 학생들의 A필러 사각지대 해소 솔루션이 상당히 인산깊었습니다.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출품한 A 플러스 필러는 A필러에 가려진 사각지대를 비추는 기술로 A필러 사각지대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2012 미국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컨셉분야 작품에 선정됐는데요. 비록 실제 차량에 구현된 건 아니지만 이 기술은 자동차 A필러 사각지대를 해소할수 있는 방법 중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토요타에서 특허로 출원한 투명 A필러 기술은 필러에 가려진 부분을 필러에 비추는 원리이며 특수 배치된 거울 구조물이 운전자에게 시야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교통사고시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지만 때로는 사고도 유발하는 A필러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아이들 등하교시간에 자동차운전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갑자기 튀어나오는 아이들 때문에 많은 신경이 쓰일 겁니다.


이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가 쉽게 눈에 띄도록 스티커 또는 래핑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제 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러브라이브 뮤즈+선샤인 캐릭터를 붙인 이타샤 차량입니다. 이타샤는 만화나 애니 게임 캐릭터를 래핑지에 인쇄해 붙이거나 스티커 등으로 차체에 붙인 차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영상으로 봐도 눈에 확 뜨일 건데요. 실제로 멀리서 봐도 눈에 확 띈다고 합니다. 이런 건 교통사고예방에 도움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타샤 특유의 튀는 이미지 때문에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스쿨 존 등 보행자가 많은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저는 이타샤 튜닝을 추천합니다.


자세한건 맨 위 영상을 보면 나옵니다. 제가 지난주 실제로 경기도 광주 일대 학생들 하교시간에 맞춰서 주행한 영상을 편집했는데요. 일단 좋은 반응이든 나쁜 반응이든 멀리서 눈에 띄니 학생 포함한 보행자들이 알아서 제차를 피해가네요.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되는 이타샤...부끄럽기도 하겠지만 사고예방과 눈요기를 위해 저는 추천할만한 튜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의 핵심 내용은 사진이 아닌 영상에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첨가제 실험한 영상을 보는걸 추천합니다.


자동차를 소유했다면 출력과 연비향상 엔진때(카본슬러지) 제거하는 연료첨가제 최소한 한번씩 주입해본 경험 있을겁니다. 위 영상은 제가 가지고 있는 연료첨가제 3종으로 엔진 피스톤 상부에 생성된 카본이 얼마나 용해되는지 간단히 실험해본 영상입니다.


유리용기 3개를 준비했고 용기 안에는 GDI엔진에 쌓였던 카본조각이 들어 있습니다.


엔진 안에 있는 카본을 어떻게 뺐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정답은 연소실 클리닝에 있습니다. 오염이 심한 GDI 엔진 연소실 클리닝을 하면 흡기밸브, 피스톤 상부 카본이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실험에 준비된 연료첨가제는 왼쪽부터 불스원샷 뉴카, 와코스 F1, 아드레날린 3가지 이며, 효능은 연소실 카본슬러지 세정, 연비향상, 출력증강 등이라는 공통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의외로 불스원샷이 카본을 잘 녹이더군요. 자세한건 맨 위 영상을 재생하면 나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