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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현대 LF 쏘나타 하이브리드 11만7200km 주행한 오너분의 후기를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11만7200km인 이유는 이 시점에서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류분배 문제로 많은 수리비용을 지불하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redzone.tistory.com/1765 참고하세요.


그런데 수리 후 3달쯤 지났을까요? 새해 들어서자마자 다시 계기판에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들어왔는데요. 차주가 다시 블루핸즈에 수리를 의뢰했습니다.


고장코드 토대로 스캔해본 결과 이번에는 전자식 워터펌프 이상으로 부품을 교체 판정을 받았습니다. 교체비용은 부품과 공임 포함 약 42만원 지불했다고 합니다. 비용이 높았던 이유는 부품 원가 자체가 비쌀 뿐더러 부품교체시 흡기매니폴드 등을 탈거해야 합니다. 부품교체 난이도가 높죠.


참고로 전자식 워터펌프는 LF 쏘나타 하이브리드 2세대 K5 하이브리드에만 적용됩니다. 보통은 기계식 워터펌프가 적용되는데 이건 부품단가도 비싸지 않을 뿐더러 벨트 풀리만 빼면 바로 교환 가능합니다.


LF 쏘나타 하이브리드 차주 - 하이브리드 사지마세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1월 중순까지 수리를 3번한 LF 쏘나타 하이브리드 차주는 연료비로 아낀돈 수리비로 나갔다면서 이럴 바엔 차라리 일반 가솔린 모델 구매하는게 낫다고 푸념하셨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날씨가 진짜 어마어마하게 춥습니다. 수도동파 보일러고장은 예사고 철원 등 강원도 내륙지역에서는 밖에 둔 맥주가 얼어서 맥주병이 깨졌다는 소식도 들여오고 있네요.


겨울철은 사람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게도 시련의 계절입니다. 특히 디젤 LPG차들은 겨울철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디젤차의 경우 디젤 연료 성분인 파라핀이 낮은 온도에 굳어지면서 연료라인과 연료필터를 막는게 주된 이유입니다.


LPG 자동차는 액체 상태로 분사하는 LPi 기체 상태로 분사하는 기화기 또는 LPGi 방식이 있는데 이 중에서 기화기방식은 온도가 너무 낮은 경우 LPG 연료가 휘발이 안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유사와 LPG 공급사들은 겨울철에 연료가 동결되거나 액상으로 변질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특정 성분을 줄이거나 별도의 물질을 첨가합니다.


디젤차 시동불능 상태로 만드는 파라핀은 억울해


한파에 시동이 걸리지 않고 심지어 주행중 엔진이 꺼지게 만드는 물질은 파라핀입니다. 겨울철 생각하면 파라핀은 자동차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물질이라고 오해하기 쉬운데요. 사실은 파라핀 덕분에 경유 즉 디젤 연료의 발열량이 높아지고 높은 발열량은 디젤차의 높은 연비를 보장합니다.


그래서 디젤차는 연비가 가장 잘 나오는 계절이 봄과 가을인데요. 겨울에는 파라핀이 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라핀 성분을 줄인 혹한기경유를 유통하게 되며, 이는 곧 연비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에 디젤차는 엔진구조특성상 예열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다른 요소까지 더해 LPG, 휘발유차보다 연비하락폭이 큰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PG는 겨울철에 발열량 낮은 프로판 30% 첨가



LPG의 경우 본래 주 성분이 부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부탄은 상온에서는 기체 상태지만 기온이 영하10도 이하로 내려가면 액체 상태로 변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체 상태에서 연소실로 유입시켜야 하는 기화기식 LPG 차량은 겨울철에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판을 30% 정도 첨가합니다. 프로판은 부탄과 다르게 액상화 온도가 영하40도 이하입니다. 부탄과 프로판 7:3 비율로 섞으면 영하25도까지는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프로판은 부탄보다 열량이 낮습니다. 그래서 프로판 비율이 높을수록 LPG차량의 연비는 떨어지는데요. LPG의 경우 지역마다 프로판 비율이 다른데 강원도가 프로판 비율이 높고 남해안이나 제주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래서 같은 LPG라도 남해안에서 충전할 때보다 강원도에서 충전시 연비가 낮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가솔린은 어떨까?


그렇다면 가솔린 차량은 어떨까요? 가솔린도 겨울철에는 연비가 낮아집니다. 다만 가솔린은 LPG 디젤차보다 연비하락폭이 적은 편이며, 공기가 차가울수록 연소효율성이 높아지는 가솔린 터보엔진을 탑재한 자동차는 겨울철에 연비가 오히려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비대칭 3도어 해치백 모델 벨로스터 2세대 모델이 2018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정식 공개됐습니다.


그리고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국내 출시될 벨로스터 터보 모델과 벨로스터 N도 공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맨 위에 있는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벨로박스 안쪽에 세워진 벨로스터 N은 N을 상징하는 퍼포먼스 블루로 도색됐습니다. 고성능 모델답게 에어홀이 노멀 모델보다 더 크고 두드러져 보입니다. 



사이드스컷 뒤쪽에도 에어홀이 마련되었는데요. 국산차에서 사이드스컷에 에어홀 있는 차는 벨로스터 N이 처음입니다.



보조브레이크등이 적용된 리어스포일러는 공기역학을 고려해 설계됐습니다. 일반벨로스터 모델에는 벨로스터 N에 적용된 리어스포일러가 없는데요. 향후 일반벨로스터 오너와 다른 모델 해치백 소유한 오너들이 저 스포일러를 부품으로 구매해 많이 장착할 듯합니다.



머플러팁도 특이한데요. 팁 끝부분에 여러 개의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들이 무슨역할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모델은 미국수출형이라 옵션이 상대적으로 빈약하며 시트도 가죽이 아닌 직물시트가 적용됐습니다. 



거기에 도어트림과 대시보드를 감싸는 인테리어 재질이 우레탄도 아닌 딱딱하고 거친 플라스틱이라는 점은 개인적으로 옥의 티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와이퍼도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에어로와이퍼가 아닌 일반와이퍼가 적용됐죠. 국내에서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이렇게는 나오지 않을 듯합니다.



실내공간은 운전석이나 조수석은 비교적 넉넉합니다. 그리고 뒷좌석은 여전히 좁습니다. 그래도 1세대 구형보다는 낫다고 생각하는데요. 


1세대 구형 모델은 헤드룸 공간이 너무 부족해서 뒷좌석 착석시 머리가 뒷유리에 끼인다고 생각될 정도였는데 신형 벨로스터는 그 정도로 좁진 않았습니다.



위 사진은 벨로스터 뒷좌석 착석 후 무릎 공간을 사진으로 찍어봤습니다.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벨로스터에서 가장 대박이라고 생각되는 게 바로 사운드하운드 기능입니다. 



라디오를 듣다가 내가 원하는 노래가 나올 때 사운드하운드 아이콘 누르면 해당 음원이 바로 서버로 저장되고 해당 음원 정보가 스크린에 보여줍니다.



글로브박스는 큰 편은 아니어서 부피가 큰 물건을 수납하긴 힘들겠더군요. 하지만 벨로스터가 패션카 + 달리는 재미에 초점을 둔 모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납득할만 합니다.



그리고 리어서스펜션과 배기라인 사진 올려봅니다. 위 사진이 벨로스터 N 아래 사진이 벨로스터 1.6T 입니다.



디자인은 마음에 들었던 신형 벨로스터


전반적으로 디자인은 마음에 듭니다. 벨로스터 N은 고성능 모델답게 에어홀이 있는 사이드스컷 듀얼머플러 그리고 레이스카에 적용되는 디퓨저를 적절하게 적용했고, 벨로스터 1.4T, 1.6T 모델도 제가 봤을 때 괜찮았습니다. 


인테리어도 전반적으로 괜찮은 수준인데요. 벨로스터 N은 시트에 앉지 못하게 해서 그냥 서서 구경할 수밖에 없었지만 시트 착석이 가능한 벨로스터 1.6T 모델 운전석에 앉아 센터페시아 버튼과 스크린 메뉴들을 조작해보니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도 신형 벨로스터 정보가 나오고 있는데요. 벨로스터는 1세대 모델 출시할 때부터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현대차에서 많은 신경을 쓴 모델이기도 합니다. 


판매량 예측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1세대는 연간 1만8000대 한정 생산한다고 공헌했지만 실제 판매량은 크게 미치지 못했습니다. 


사실 벨로스터는 판매량으로 승부를 볼 수 없는 모델입니다. 내 개성을 표출하고 싶거나 또는 거칠고 빠른 주행이 목적인 소수 운전자들이 타깃 모델이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기아차 준중형 세단 K3가 6년 만에 새로운 신형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현행 아반떼 AD와 플랫폼 공유하는 기아 K3는 구형 모델대비 차체가 더 커졌는데요. 경쟁모델보다 열세로 지적된 아반떼 AD 짧은 전장과 다르게 K3는 전장을 길게 설계했습니다. 


신형 K3는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시각적 기능을 향상시켰으며 고급차에 탑재된 기술들을 K3에 대거 탑재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기아차는 최초 개발한 IVT 기술을 적용해 미국 평균연비 35MPG를 달성했는데요. 시내연비와 고속연비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신형 K3 디자인은 현재 판매중인 스포츠 패스트백 세단 스팅어 디자인의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전면부는 에어커튼을 적용해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시키고 개성을 표출했네요. 후면부는 스포티지와 패밀리룩 디자인을 적용했으며,범퍼에 LED 방향지시등을 적용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범퍼에 LED 방향지시등 삽입한건 개인적으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범퍼는 주차 등 다양한 주행상황에 다른차 또는 벽 등의 구조물 박을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는데 범퍼 그것도 가장 긁히기 쉬운 범퍼 모퉁이 부분에 방향지시등을 적용한건 범퍼의 본래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한 건지 궁금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개방감을 높였고 8인치 멀티미디어 스크린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스크린 아래에는 꼭 필요한 기능만 작동하는 버튼만 배치해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기아 K3는 IIHS 충돌테스트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 초고장력 강판을 54% 적용했으며, 프로젝션 헤드램프를 기본으로 LED 헤드램프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아시겠지만 LED 헤드램프는 시인성이 좋으면서도 기존 HID보다도 전력소모가 훨씬 적다는 장점을 지녔습니다.


기아 K3는 주행안전성과 라이드&핸들링 향상을 위해 서브프레임을 새로 개발했으며, 더욱 향상된 MDPS를 적용했다.또한 엔진은 앳킨슨 사이클이 적용된 2.0L MPI 엔진이 기본 탑재되는데요. 향후 고성능 모델 GT에서는 1.6L 가솔린 터보모델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L MPI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새로운 IVT 변속기는 푸쉬벨트 대신 체인벨트를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CVT의 단점인 체인 소음을 줄이는데 일조해 전체 NVH를 5dB 감소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기아 신형 K3는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가 탑재된 8인치 스크린이 기본 제공되며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DAS, BCW, LKA, SCC 등의 편의사양이 탑재됩니다.


위의 내용은 미국 보도자료 토대로 짜집기한거라 국내 실정과는 차이가 있을 겁니다. 국내에서는 2.0 MPI 엔진 대신 1.6L 엔진이 탑재된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지난해 하반기 발표한 스마트 스트림 파워트레인이 적용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Posted by 레드존


현대차의 비대칭 도어 해치백 모델인 벨로스터가 7년 만에 풀모델체인지 공개됐습니다. 벨로스터 기본 모델은 1.6L T-GDI 엔진이 탑재됩니다. 출력은 기존과 동일한 201마력이네요.


그리고 벨로스터 고성능 퍼포먼스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벨로스터 N도 동시에 공개됐습니다. 성능을 중시하는 자동차 매니아라면 벨로스터 N은 갈증을 해소시켜줄 펀카라고 볼 수 있겠죠.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인 N의 첫번째 모델 i30 N에 이어 두번째 모델인 벨로스터 N은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kg.m에 달하는 강력한 힘을 내는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6단 수동변속기는 가속력에 초점을 둔 촘촘한 기어비를 적용했습니다.


엔진의 높은 동력을 손실없이 전달할 수 있도록 클러치 디스크 표면에 이중 레이어링을 적용했으며, 파워센스 엑슬 지오메트리를 적용해 응답성과 조향감각을 높였습니다.


이 외에도 토크 벡터링 디퍼런셜, 다중으로 단계 제어 가능한 전자제어 서스펜션, 가혹한 주행시 브레이크 냉각을 위한 N 전용 에어덕트 등이 적용됐습니다.



휠타이어는 18인치 225/40/18 미쉐린 파일럿 슈퍼스포츠가 기본 적용되며, 옵션으로 19인치 235/35/19 피렐리 P제로 타이어와 19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즈도 커졌는데요. 전륜 330mm , 후륜 300mm 브레이크 디스크가 기본 적용되며, 옵션 선택시 전륜 345mm 후륜 315mm 브레이크 디스크가 적용됩니다.


벨로스터 N은 울트라 블랙, 초크 화이트, 레이싱레드, N익스클루시브 퍼포먼스 블루 등 4가지 색상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내와 미국에서 판매되는 벨로스터 N은 울산공장에서 생산해 판매한다고 하네요.


현대차 보도자료에 따르면 오는 9월부터 조립한다고 하니 국내 런칭시기도 대략 그쯤 되지 않을까 합니다.



Posted by 레드존


현대 그랜저가 2017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됐다고 합니다. 


그랜저는 신형모델 그랜저 IG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2017년 한 해 동안 총 13만2080대가 판매됐다.(구형HG, 신형IG 모두 포함된 기록)


그랜저의 이러한 판매기록은 사실상 대한민국 국민차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하지만 과거에는 판매량보다는 돈이 많거나 특별한 자격을 갖춘 사람만 타는 VIP 세단이었습니다.


그랜저는 1990년대 만 해도 현대차를 대표한 플래그십 대형세단이었습니다. 별도의 운전기사가 운전하고 차주는 뒷좌석에서 편안하게 탑승하는 쇼퍼드리븐 세단입니다.


하지만 2000년부터 플래그십 자리를 에쿠스에 넘긴 그랜저는 운전자중심의 그랜저 XG라는 모델로 변신했습니다. 이전 그랜저와 다르게 운전자중심으로 바뀌었고, 구매 문턱도 조금 낮아졌습니다.


그래도 그랜저 XG하고 그랜저 TG는 소득이 어느 정도 있는 30-50대 중산층이 주로 구매한 모델로 젊은층이 구매하기엔 문턱이 높았던 모델입니다.


하지만 보다 젊어지고 날렵한 그랜드 글라이드 컨셉 디자인이 가미된 그랜저HG가 출시되면서 젊은 운전자들도 그랜저를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소득 여유가 있는 운전자들은 위 급 모델인 제네시스와 에쿠스를 주로 구매하면서 그랜저의 성격도 변했습니다.



누구나 쉽게 타기 힘들었던 고급 대형세단에 더 넓고 편안한 실용적인 대형세단으로 바뀐 것이죠.


여기에 최근에 나온 그랜저 IG는 기존에 수요가 높던 중장년층은 물론 보다 더 젊은 사람들을 겨냥해 마케팅과 홍보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신차발표에 맞워 웹무비 특근을 공개해 그랜저 IG 운동성능을 어필했는데요.


실제로 그랜저 IG는 구형 그랜저 HG보다 민첩한 라이드 & 핸들링을 구현하고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튜닝했습니다.


국민차된 그랜저 아반떼, 쏘나타 몰락으로 이어진다.



지금은 많이 희석됐지만 우리나라는 아직도 자동차를 사회적 평가 도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운전할때 차가 클수록 편안하게 운전을 할 수 있고요. 끼어들기 등을 할때도 수월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큰차를 선호합니다. 이전 베스트모델이 아반떼와 쏘나타였는데 2017년 그랜저가 베스트셀러 모델이 됐으니 아반떼 쏘나타의 몰락이 시작됐다고 볼 수 있죠


그랜저는 2017년 한 해 동안 월별 1만대 이상 판매량 기록한 달이 9달이나 되지만 쏘나타 아반떼는 2017년 한 해 동안 월별 1만대 이상 판매량 달성한 적이 없습니다.


그랜저 모델 중에서도 세금부담이 적고 연비가 괜찮은 2.4L 모델이 그랜저 판매량을 견인했다고 보는데요.  그랜저의 높은 판매량은 올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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