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쉐보레 말리부가 때 아닌 원가절감 논란 특히 최후의 안전보루라고 할 수 있는 에어백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말리부에 탑재된 에어백은 2세대 디파워드 에어백입니다. 디파워드 에어백은 팽창 후 바로 에어백 압력을 20-30% 빼서 탑승자가 에어백으로 인한 상해를 최소화했습니다.


여기서 발전된 에어백이 3세대 스마트에어백,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입니다. 일부에서는 스마트 에어백과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세대별로 구별하지 않고 동일하게 보기도 하는데요. 


스마트 에어백은 시트 안쪽에 무게감지센서를 두어 탑승자의 몸무게에 따라 에어백 팽창압력을 조절합니다. 보통 2단계로 나누어 일정 기준보다 몸무게 가벼우면 상대적으로 약하게 무거운 경우 좀더 강하게 에어백이 팽창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드밴스드 에어백은 여기에 안전벨트 착용유무에 따라 추가로 압력을 조절합니다. 미국에서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무조건 기본 탑재되야 차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 등 나머지 국가는 스마트 에어백 시스템만 갖추면 차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3세대 이상 에어백을 탑재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디파워드 에어백으로도 자동차를 충분히 판매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 K5, SM5, SM6는 3~4세대 에어백 시스템 


그런데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자동차 보는 눈이 높아졌고 내수형과 수출형 차별 논란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국산차 업체들이 내수형과 수출형의 안전 시스템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말리부와 직접 경쟁하는 국내 중형차들은 스마트 또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내수형에도 탑재 판매하고 있는데요. 경쟁 모델보다 떨어지는 말리부의 디파워드 에어백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수출형과 다르게 내수형 2.0T 모델은 6단 자동변속기 탑재되어 논란이 됐고 본넷 후드 재질이 알루미늄 합금이 아닌 주철 재질이 적용됐습니다. 미국보다 판매가격이 저렴해야 하는 국내 중형차시장 특성상 이윤을 남기려면 이런 고육지책이 필요하겠죠.


2세대 에어백이 3,4세대 에어백보다 더 위험? NO


그렇다면 2세대 에어백은 3-4세대 에어백보다 더 위험할까요? 꼭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2세대 에어백이 에어백 미전개 등의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요 


사고 상황에 따라 팽창 압력을 단계적으로 조절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에어백 미전개 사고하고 세대별 에어백하고는 관계 없습니다. 5년전 제네시스 에어백 미전개 사건 취재한 적 있었는데 제네시스의 경우 구형도 스마트 에어백 시스템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니 에어백 세대가 낮다고 해서 위험하다고 생각하면 안되겠죠.


한국지엠의 눈가리고 아웅하는 행보가 마음에 들진 않지만 단지 에어백이 2세대 라는 이유로 말리부를 무작정 비난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식으로 따지면 지금까지 출시된 대부분의 국산차도 타지 말고 폐차해야죠. 뭐 지금 소유한 재차도 2세대 디파워드 에어백이니... 다만 북미형과 마치 동일하게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 글은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지난 29일 서울 대방동 남부사업소에서 실시한 베스트 드레스업카 어워즈 2차 심사를 받았습니다. 2차 심사는 차량면접이기 때문에 사업소로 직접 갔습니다.



사업소에 도착 후 찍은 사진입니다. 제차 이외에 팀이타샤 동호회 스텝진 차량인 i40 그리고 다른 튜닝카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엑셀밴입니다. 차 이뿌더군요. ㅎㅎ


심사위원은 총 3분입니다. 사진을 찍지 못했지만 두분은 현대차 튜익스 개발관련담당했던 분들이고 한분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안전을 담당하셨던 분으로 기억합니다.



심사시간은 약 1시간이며 심사와 차량설명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체사진 찍는걸 마지막으로 2차 심사가 종료됐습니다.


그리고 결과를 기다렸는데요. 결과는... 두둥


탈락입니다. 탈락데스요~ 나름 준비했는데 탈락이라니... 하지만 저하고 같이 심사를 받은 다른 차량들 튜닝수준이 워낙 후덜덜해서... 예상은 했었습니다^^


러브라이브 애니메이션에서도 코사카 호노카가 무리하게 무대 준비하다 탈진해서 쓰러져 무대를 망친 장면이 있는데요. 하지만 러브라이브를 다시한번 더 개최하면서 빈틈없이 준비 후 최대 라이벌 아라이즈를 꺾고 러브라이브 본선에 진출합니다. 그리고 러브라이브 본선무대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마무리합니다.



내년에 한번 더 기회가 된다면 더욱 빈틈없이 준비해서 본선까지 진출해 볼 수 있도록 더욱 화려하게 차를 꾸며보겠습니다^^


이번주 목요일인가 금요일에 본선 진출하는 10대의 차량이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어떤 차가 올라갈지 사뭇 궁금합니다.


이번 대회 준비를 위해 내장재 등 여러 튜닝을 했었는데요. 세세한 튜닝 내역은 차후에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자동차 매니아들이 최근 며칠 동안 유투브를 통해 모터스포츠에 빠져들었습니다. 현대차가 고성능 N 브랜드로 출시할 i30 N을 포함한 3대의 레이스카를 뉘르24시 레이스에 출전시켰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i30 2.0 터보 레이스카입니다. 이 레이스카에는 현대의 고성능 N 브랜드에 탑재할 2.0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되는데요. 현대차에서 정확한 최고출력은 발표하지 않았지만 대략 260-280마력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대 i30 1.6 터보, 벨로스터 1.6 터보는 SP2T 클래스 그리고 i30 2.0 터보는 SP3T 클래스에 출전하는데요. 두 클래스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SP2T 클래스 - 엔진배기량 1.35~1.75L 부스트압 조절가능 부품은 순정과 동일한 형상 양산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셋팅


※SP3T 클래스 - 엔진배기량 1.75~2.0L 부스트압 조절가능 부품은 순정과 동일한 형상 양산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셋팅


그러니까 두 클래스 모두 이미 양산된 부품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레이스카를 셋팅해야 합니다. i30 2.0 터보 레이스카에는 세타 2.0L 엔진이 탑재했습니다. 


세타 2.0L 엔진은 제네시스쿠페부터 쏘나타 K5 등 여러 모델에 탑재 판매되고 있으니 뉘르 24시 규정은 충분히 만족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대회 종합우승 차지한 메르세데스-벤츠 AMG GT3는 SP9 클래스인데 이 차량은 FIA 규정에 맞춰 제작된 레이스카이기 때문에 SP2, SP3보다 개조폭이 넓습니다. 중계화면을 보면 SP2T, SP3T에 출전하는 차량들과 SP9에 출전한 차량들과의 최저지상고에서 차이를 보이는데요. 양산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 SP2, SP3 클래스 레이스카들이 붕 떠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번 경기에서 벨로스터 1.6 터보 레이스카가 전체 65위 SP2 부문 클래스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고 나머지 두대의 레이스카도 전체 100위 안의 순위에 들며 완주에 성공했습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기대 이상의 성적을 얻은 셈이죠.


뉘르 주행 데이터가 세타 2.0L 터보 엔진 개발에 도움이 될 것



특히 고무적인것은 N 브랜드에 탑재할 i30 2.0 터보 레이스카가 뉘르 24시 레이스를 완주했다는 점입니다. 세타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라고 하지만 N 브랜드에 부합하기 위해 많은 부품들을 변경 및 개선했을 겁니다. 동력성능도 중요하지만 서킷에서 오랫동안 주행해도 문제 없을 정도로 내구성도 향상시키고 열에 의한 출력저하도 최소화해야 하죠.


어떤 부품이 탑재되고 개선시켰는지는 모르겠지만 뉘르 24시 내구레이스에서 얻은 데이터가 N 모델에 탑재할 세타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을 한층 더 개선시킬 수 있을 겁니다. 


내년에 출시할 i30 N 어떻게 나올까?


현대차가 고성능 모델 i30 N을 내년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고성능을 상징하는 모델인 만큼 경쟁사의 고성능 모델보다 스펙에서 우위를 점하는게 가장 마케팅하기 좋다고 보는데요. 


i30 N과 경쟁할 모델은 폭스바겐 골프R, 오펠 아스트라 OPC 등 고성능 해치백 모델입니다. 경쟁 모델 최고출력이 280~300마력 수준인데요. i30 N은 경쟁 모델과 비교해 우위를 점하려면 마케팅하기 가장 쉬운 최고출력을 경쟁모델보다 높이고 더 빠른 가속력 수치를 제시해 상품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i30 N 최고출력은 300~350마력 수준으로 맞출 것으로 예상되며 이렇게 되면 아마 고급휘발유는 필수로 써야 할 겁니다. 하지만 고성능을 상징하는 N 모델에 탑재되는 엔진이기 때문에 고급휘발유를 필수로 지정해도 대부분 오너들은 수긍할 겁니다. 


현재 현대기아 T-GDI 엔진이 탑재된 고성능 모델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더 높은 성능을 위해 칩튠 또는 맵핑을 하고 있고 이분들 대다수가 고급휘발유를 주유하고 있죠.


파워트레인도 중요하지만 바디와 서스펜션을 조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고성능 모델들은시속 250km/h 이상 속도를 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공기 흐름과 함께 차체를 지면에 눌러 고속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다운포스를 구현해야 합니다. 따라서 바디킷과 윙스포일러를 더 크고 더 와이드하게 설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뉘르24시에 출전한 i30 레이스카는 현재 생산되는 모델을 개조했지만 내년 출시되는 i30 N은 신형 모델이 투입될 듯 합니다. 현재 판매되는 i30이 2011년 출시됐고 지금 5년째 판매되고 있는데요. 모델체인지 주기가 최근 5년으로 단축됐고 현대기아차 모델교체주기도 5년으로 점점 빨라지고 있는 만큼 i30 또한 머지 않아 변경될 듯 합니다. 이미 신형 i30 테스트카가 국내에서도 돌아다니고 있으니까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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