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에 이어 4월 23일에 열린 대전 차 없는 거리에서도 저를 포함 팀이타샤 회원분들이 차를 끌고 가서 차 없는 거리에 이타샤들을 전시했습니다.  본래 차없는 거리는 지난주 4월 16일에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23일로 연기됐죠. 불행인지 다행인지 16일에 많은 비가 내려서 자칫 비 맞는 차없는 거리행사가 될 뻔했는데 1주일 뒤로 연기한 것이 신의 한 수 라고 생각됩니다.

 

 

오전 10시... 아직 미세먼지가 가시지 않은 찌부드드한 날씨에 팀이타샤 회원분들께서 열심히 극세사타월로 먼지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제차입니다. 이번에는 피규어 2개를 가져왔고 회원분 중에서 네소베리 인형을 기부해서 센터페시아 위쪽에 부착했습니다.

 

이런식으로 고정시켰는데요. 요즘 승용차들이 공기역학 디자인을 이유로 윈드실드 각도가 완만하게 설계되어 센터페시아와 윈드실드 사이 공간이 좁아 피규어 머리가 전면유리에 끼더군요. 그래서 피규어 받침대를 테이프로 고정해 겨우 붙였습니다.

 

팀이타샤 동호회 회원분의 K5 입니다. 자동차 내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센터페시아 위에 각종 장식물들을 전시했네요.


차주분께서 센터페시아 위쪽에 넨도 등을 셋팅하는 장면입니다.


최종 완성된 장식물들입니다.


아우디 A4 이타샤 그리고 키리사키 치토게 패널입니다. 이타샤 중에서 럭셔리 수입차 모델이죠.


메르세데스-벤츠 C 클래스 이타샤입니다. 아주 유명한 작품이죠. 


특히 본넷이 예술입니다. 알록달록 ㅋㅋ


의외로 남녀노소 누구나 할 거 없이 가장 인기가 좋았던 스파크 이타샤... 실은 이타샤가 아닌 저 곰인형 덕택이라는 소문이 ㅋㅋ


마도카 마기카 이타샤


최근 랩핑된 기아 K7 하츠네 미쿠 이타샤입니다. 검은색 바탕에 푸른색 바탕의 하츠네 미쿠 잘 어울리죠.


치유계 애니 아리아 이타샤한 쉐보레 스파크


그리고 아이돌마스터(본가마스)이타샤한 혼다 피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대략 소개기라고 보면 될 듯 하고요. 대전 차 없는 거리 행사 풍경이나 반응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MBC 뉴스 동영상을 재생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uhK4DOcrYw

 

 

 

 

보배드림 등 인터넷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 아반떼 스포츠 사진이 유출되었습니다. 아직 정확한 제원이 공개되지 않은 만큼 자세한 사양은 알 수 없지만 1.6L 가솔린 터보 엔진과 6단 수동이 기본으로 탑재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이하 KSF) 2전 부터 아반떼 스포츠 원메이크 레이스가 열린다고 하네요.

 

특히 이번에 유출된 아반떼 스포츠는 기존 아반떼에 없던 컬러가 적용됐습니다. 저 색상 이름이 블레이징 옐로우라는 이름으로 명명됐는데요. 일부에서는 BMW M3, M4 컬러를 따라하는거 아니냐? 라고 혹평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크게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맨 위에 보이는 것이 이번에 유출된 아반떼 스포츠입니다.

 

 

그리고 아반떼 스포츠의 전임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아반떼 쿠페입니다. 쿠페가 2도어 이지만 아반떼 스포츠는 공격적인 프런트 디자인 덕택에 아반떼 쿠페보다 더 날렵해 보입니다.

 

후측면에서 찍힌 아반떼 스포츠.... 블레이징 옐로우 컬러가 참 독특합니다. 기존 아반떼 AD 디자인과 차이점이 있다면 뒷범퍼 좌우 반사판 디자인이 검은 디퓨저 라인과 일체되며 사이드 측면에 사이드 스커트가 장착됐습니다. 아반떼 쿠페의 경우 출고 상태에서는 이런 바디킷이 없고 튜익스몰에서 아반떼 쿠페 전용 바디킷 셋트를 별도로 구매해야 장착됩니다.

 

그리고 더 커진휠과 편평비가 더 얇아진 타이어도 눈에 띕니다. 세밀한 스포크들이 눈에 띄는 휠은 역대 아반떼 시리즈 중에서 가장 큰 18인치 휠로 추정되며 타이어는 대략 225/40/18이 될 듯 합니다.

 

아반떼 스포츠가 아직 정식 출시된 것이 아닌 만큼 자세한 정보는 차후에 나와봐야 알겠지만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마음에 드네요. 물론 저 개인적으론 아반떼 스포츠보다 제차 아반떼 쿠페가 더 이뻐보이긴 합니다^^


대중교통은 일반적으로 승용차를 이용할 때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연비가 뛰어나고 연료비가 저렴한 디젤 소형차는 고속버스, 열차보다 요금이 더 저렴하겠지만 고속도로 통행요금이 동서울-부산 기준으로 25,000원에 달합니다.(민자고속도로 포함) 서울-부산 고속도로 통행요금이 일반고속 요금보다 더 비싸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서울에서 부산까지 고속도로가 아닌 국도만 주행한다면? 시간은 훨씬 더 걸리지만 고속도로 이용요금이 없기 때문에 운전자가 지출하는 비용부담은 훨씬 적어질 겁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고속도로가 일반국도와 비교해서 거리도 더 짧고 신호대기가 없어서 연료비 부담은 고속도로가 더 적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는데요. 문득 궁금해서 재차 아반떼 쿠페를 가지고 경기도 하남시에서-부산 편도주행을 해보았습니다.


하남시에서 부산까지 일반국도만 이용해보니



보다 더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리기 위해 경기도 하남시에서 부산까지 주행과정을 영상으로 편집해서 업로드 했습니다. 주행과정을 보고 싶으시면 위 영상을 클릭하면 됩니다.



먼저 경기도 하남시에서 부산 동구의 가장 저렴한 셀프주유소까지 네비게이션 어플로 무료도로 조건으로 경로를 검색했습니다. 주행거리는 무려 417km... 고속도로 주행하면 350km 내외인 걸 감안하면 거리 자체는 일반국도가 더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하남시에서 가득 주유 후 찍은 사진입니다. 아반떼 쿠페는 2.0L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으며 최고출력 175마력, 최대토크 21.3kg.m의 파워를 냅니다. 그리고 휘발유는 항상 고급휘발유만 주유합니다.




가득 주유 후 팔당대교를 건너 경기도 양평과 여주 그리고 충북 음성을 거쳐 1차 휴게소에 도착했습니다. 위 트립 사진은 휴게소에서 찍은 트립 사진입니다.




휴게소에서 휴식을 취한 후 이화령을 지나 문경과 상주 그리고 구미를 대구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대구 근처 휴게소에서 찍은 트립 사진입니다.




휴게소에서 다시 출발해 경상남도 진례를 조금 못 미친 공터에서 휴식을 했고 트립 사진을 찍었습니다. 진례 이후부터 부산까지는 도로공사 그리고 교통체증 여파로 연비가 조금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부산시 백양터널에서 통행요금 900원 내고 터널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최종목적지 부산광역시 동구 한 셀프주유소에 도착해서 주유구 입구까지 가득 주유했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경기도 하남시 셀프주유소에서 부산 동구 셀프주유소까지 주행거리는-399.4km, 주행시간-7시간1분, 트립연비-17.8km, 평균속도-59km/h를 기록했습니다.


가득 주유한 주유량은 22.015L입니다. 주행거리 399.4km에 주유량을 나눠 실제연비를 구해보니 리터당 18.1km/l 실제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통상적으로 아반떼 쿠페 트립과 실제연비 오차가 0.5km/l 정도의 오차를 보여주는걸 감안하면 정상적인 연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운전자 부담은 줄었지만 시간은 2배 늘어났다.



경기도 하남시에서 부산까지 트립 주행시간은 7시간 1분 이지만 휴게소 3번 쉬는 걸 포함하면 실제 걸린 시간은 8시간 훌쩍 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통상적으로 4-5시간 정도 걸린다는 걸 감안하면 일반국도만 이용시 3시간을 더 도로에서 소비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장거리 여행하면서 경치도 둘러보며 목적지까지 천천히 간다면 일반국도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지만 그게 아니면 고속도로가 훨씬 더 유리하겠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형차는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하면 과반수 이상은 쏘나타라고 대답할 겁니다. 쏘나타는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중형차 월별 1위 판매량을 거의 대부분 차지했었던 현대차 최고의 베스트셀러 모델이죠.


그런데 2010년 쏘나타 시리즈 중에서 충격적인 디자인이 도입된 YF 쏘나타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현대차가 처음 시도한 디자인 철학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적용하면서 상당히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는데요. 4도어 쿠페와 비슷하게 변경된 YF 쏘나타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YF 쏘나타 앞모습이 삼엽충 닮았다고 폄하하기도 했습니다.


YF 쏘나타는 이런 디자인 때문에 2010년 상반기 동생 모델이라 할 수 있는 기아 K5에 중형차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처음 출시된 K5는 너무 앞서나간 YF 쏘나타와 비교해서 한결 절제된 디자인과 함께 보수적이지도 않은 완벽한 디자인으로 찬사를 받았던 모델입니다.(K5 때문에 피터슈라이어의 명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K5 때문에 기아차는 또 한번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1세대 K5가 디자인 측면에서 너무나 완벽하거든요. 실제로 기아차는 2세대 기아 K5 디자인 때문에 상당히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5년 7월 2세대 기아 K5가 출시됐고요 예상대로 쏘나타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고 소비자들 취향에 따라 MX, SX라는 다른 프런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 남성적인 신형 K5



2세대 K5는 두 개의 얼굴 + 다섯 개의 심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습니다. SX가 상대적으로 젊고 역동적인 디자인이고 MX가 얌전하고 진중한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처음 볼 때는 SX가 더 좋아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보니 MX가 더 좋아 보이더군요.


요즘은 헤드램프나 리어램프나 가로로 길게 찢어지는 것이 유행입니다. 2세대 K5도 1세대 대비 램프디자인이 더욱 가늘고 길게 찢어져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네요. 프런트 범퍼 하단에 있는 에어홀이 적용됐는데 과거에는 보통 공기가 통과하지 못하는 이미테이션에 불과했지만 2세대 K5는 공기가 범퍼를 통과하도록 구현됐습니다. K5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 현대기아차들 범퍼 좌우에 에어홀이 마련되었는데요. 아마도 공기역학에 유리하니까 에어홀을 적용했겠죠.


모던 익스트림을 뜻하는 MX는 LED 안개등이 탑재되었고 스포츠 익스트림을 뜻하는 SX는 에어홀 가장자리에 메탈릭 재질의 장식으로 덧붙였는데요. 처음에는 SX가 더 나아보였지만 지금은 LED 안개등 있는 MX에 더욱 눈길이 갑니다.



현재 판매되는 K5는 1세대 모델과 비슷한 운전자 중심의 ㄱ자형 인테리어입니다. 거기에 운전자의 조작성이 편리하게끔 센터페시아 패널이 운전석 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죠 다만 1세대 구형 K5 센터페시아와 비교해서 현재 출시되는 K5는 'T'자 인테리어 디자인도 가미했습니다. 그리고 센터페시아 중앙 에어벤트 위치가 아래로 내리고 에어벤트를 가로로 길게 늘였네요.


대시보드 중앙에 박음질 처리가 되어 있어서 마지 가죽 재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죽 재질처럼 보이도록 사출된 우레탄입니다. 신형 K5는 대시보드는 물론 도어트림 등에도 폭넓게 우레탄이 적용되었는데요. 솔직히 말해서 형님 모델인 쏘나타보다 촉감이 떨어집니다. 서자 기아차의 한계라고 볼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K5 스티어링휠 촉감도 별로였습니다. 스타트 버튼도 눈으로 볼 때는 리얼 알루미늄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만져보면 플라스틱입니다. 무엇보다도 스타트 버튼 주위에 테두리 마감이 되지 않은 점도 옥의 티라고 볼 수 있네요. 시동 버튼 퀄리티는 오히려 1세대 K5보다 퇴보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구형 1세대 K5대비 현재 판매되는 K5의 가장 큰 장점은 시트입니다. 가죽 재질이 고급스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운전석과 조수석 둘 다 시트 착좌감이 상당히 편하다. 뒷좌석 시트는 시트포지션이 낮고 과거 YF 쏘나타와 비슷하게 등받이에 파묻히는 느낌이지만 착좌감 자체는 만족스럽습니다.


조수석 워크인 디바이스는 쏠로가 아닌 커플 그리고 부부라면 꽤나 유용할 듯싶습니다. 특히 와이프의 양손에 물품이 있을 때 운전자가 워크인 디바이스를 통해 시트를 뒤로 밀어 와이프를 배려할 수 있겠네요. 처음에는 워크인 디바이스 굳이 필요 있나? 싶었는데 커플이나 부부가 탑승하면 상당히 유용할 듯싶습니다.


더 부드러운 2.0 CVVL 엔진, 연비 좋고 힘도 적당한 1.7L 디젤 엔진


 

2.0 CVVL 엔진도 누우 엔진입니다. 보어와 스트로크가 동일한 구형 세타 엔진과 다르게 누우 엔진은 스트로크 사이즈가 97mm나 되는 전형적인 롱스트로크 엔진입니다. 롱스트로크 엔진은 저회전에서 힘이 좋지만 고회전에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건 그냥 이론일 뿐이고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숏스트로크가 고회전에 유리하고 롱스트로크가 저회전에 유리하다는 통념은 이제 옛말이 되었습니다. 스트로크보다는 흡배기캠 각도가 더 중요하죠.


재차가 아반떼 쿠페인데요. 이 모델도 2.0L 누우 GDI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GDI는 흡기포트가 아닌 엔진연소실 내부에 직접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해 효율성을 높인 엔진인데요. 엔진에서 내뿜는 파워 자체는 누우 GDI 엔진이 누우 CVVL보다 낫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직분사 특유의 엔진소음이 상당히 거슬리며 가속할 때마다 특히 소음이 크게 유입됩니다.



2.0L CVVL 모델은 무난합니다. 힘이 넘치지 않지만 그렇다고 부족하지 않고요. 숙성된 6단 자동변속기는 운전자가 의도한대로 적절하게 변속하면서 부드럽게 가속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놀라운 점이 있다면 2013년 처음 출시한 LF 쏘나타 초기형 모델보다 진동이나 소음이 덜 유입된다는 점입니다. 2세대 K5가 LF 쏘나타 대비 NVH를 보강한 것일까요? 작년 상반기 LF 쏘나타 이어모델인 2016년형 쏘나타를 타보지 못했지만 적어도 초기형 LF 쏘나타 2.0 CVVL 모델과 비교하면 정숙성 측면에서는 우위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누우 CVVL 엔진은 일정 rpm이상 올라가면 밸브가 열리는 높이를 증대시켜 공기를 더욱 원활하게 흡입할 수 있는 기구가 적용되었습니다. 가변밸브리프트라고 하죠. 연소실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는 GDI보다 연소효율성은 열세지만 CVVL이 이를 보완해줬다고 생각됩니다. 


풀스로틀 상태에서 기아 K5 2.0 CVVL 모델은 단수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약 6,300rpm에서 다음 단으로 변속됩니다. 이 부분은 에코, 스포츠 주행모드 동일하며 구형 K5와 비교시 D 레인지 상태에서 운전자가 급 가속을 하면 다운쉬프트가 더욱 신속하게 이뤄져 맹렬하게 가속됩니다.


2.0 CVVL 엔진은 최고출력 168마력, 최대토크 20.5kg.m의 힘을 내는데 1세대 K5에 탑재된 172마력 2.0 CVVL 엔진보다 파워가 약간 낮아졌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4도어 패밀리 세단이 스포츠주행 용도도 아니고 말이죠. 페이퍼스펙은 개인적으로 크게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1.7 디젤 엔진은 이미 i40, 쏘나타, 투싼 등에 폭넓게 탑재됩니다. 제가 K5 1.7 디젤 모델을 타고 한반도 둘레를 주행하면서 장거리 연비를 측정했는데요. K5 1.7 디젤 엔진에 관한 부분은 K5 장거리 주행연비 컨텐츠 쓸 때 언급하겠습니다.


2세대 K5는 원턴 구조 바디 웨더스트립 윈드실드 몰딩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덕분에 풍절음 유입 억제 수준은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외에 엔진소음 유입도 1세대 K5 대비 더욱 억제된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콘크리트 고속도로 구간에서 노면 소음이 의외로 큽니다. 타이어 때문일까요? 처음 시승한 K5에는 S1 노블2 타이어가 탑재되었고 두 번째 시승한 K5에는 금호 솔루스 마제스티가 장착되었는데요. S1 노블2 그리고 마제스티 둘 다 컴포트 지향 타이어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타이어 노면소음 유입이 의외로 큰 편입니다.


차는 나쁘지 않지만 더 짙은 색깔이 필요한 기아 K5



요즘 출시되는 차는 확실히 과거보다는 품질이나 성능 측면에서 좋다고 생각됩니다. K5도 그렇고요. 다만 형님 모델인 쏘나타의 아성이 워낙 높은데다 디자인에서 높은 호평을 받은 1세대 K5와 다르게 2세대 K5는 그냥 평범한 기아 중형차 세단으로 전락했습니다. 판매량도 1세대와 비교하면 초라한 수준이죠.


과거 YF 쏘나타 1세대 K5가 치열하게 경쟁했던 시절 두 모델을 구매한 연령층에 대해서 들은 적이 있었는데 YF 쏘나타는 이질적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디자인 언어가 적용됐음에도 40대 이상 운전자 비율이 높았으며 K5는 20-30대 연령층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다양한 파워트레인과 두 개의 프런트 범퍼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 소비자들의 개성을 만족시킬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델 라인업을 더욱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타샤... 직역하면 아픈차라는 뜻입니다. 차가 아픈게 아니고 보면 부끄러워서 이타샤라고 하네요. 


이상하게 보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타샤 문화를 동경했고 언젠가 차를 구매하면 반드시 이타샤 랩핑을 하리라고 다짐했습니다. 남들이 알아주지 않지만 남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문화 이타샤... 제가 애니메이션을 다양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한번 꽂힌 애니는 집중해서 몇 번이고 보는데요.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를 구하기 위해 스쿨아이돌 활동을 러브라이브라는 스쿨아이돌 대회에 나가 당당히 1등을 차지한 후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가 누구나 동경하는 일류 여고가 되고 그 중심에 코사카 호노카가 너무 마음에 들어 차에다 직접 이타샤 랩핑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 3월 러브라이브 1차 이타샤를 완성했습니다. 다른 배경 없이 캐릭터만 붙였고 본넷에 1명 좌우 사이드에 4명씩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잘 보이지 않지만 루프에는 러브라이브 1기 오프닝 ‘우리들은 지금 속에서’ 싱글앨범 표지를 스캔해서 랩핑했습니다.


작년 가을에 찍은 아반떼 쿠페 러브라이브 이타샤입니다. 보면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캐릭터들 복장이 너무 동일하고 획일적으로 보이죠. 그래서 이번에 초안을 짠 이타샤는 다양한 복장과 다양한 몸짓과 표정의 캐릭터들을 찾아 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러브라이브 스쿠패스 게임 일러스트를 주로 검색했으며 이타샤에 랩핑할 캐릭터 이미지는 스쿠패스 이미지를 적용했습니다. 위 초안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부 스쿠패스 이미지를 배치시켰죠


그런데 사소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랩핑지 출력을 담당하는 스튜디오 토로에서 자동차에 배치할 스쿠패스 이미지 퀄리티가 많이 떨어진다고 언급했습니다. 보통 이타샤로 쓰일 이미지는 해상도가 큰 것도 중요하지만 DPI 수치가 적어도 300 이상은 되어야 해상도가 1000PX 이하라도 깨끗하게 출력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저의 최애캐 호노카 이미지는 인터넷 스쿠패스 이미지가 아닌 네이버 러브라이브 팬카페 운영자분이 주셨던 미는 뮤직의 미 이미지를 받아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스쿠패스 이미지는 호노카를 제외하면 72DPI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스튜디오 토로 김민철 대표님이 직접 이미지를 다시 그려주시고 보정하는 작업을 한 끝에 깨끗하게 출력될 수 있었습니다.



출력과 동시에 정확한 랩핑 면적 치수를 재는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을 보면 알겠지만 라인이 점점 복잡해지고 엣지 라인이 더욱 두드러지며 복잡한 곡선도 가미되어 측정된 수치보다 훨씬 더욱 여유있게 출력을 해야 합니다. 


랩핑지 출력하는 모습입니다. 랩핑지는 3M이며 HP 360이라는 플로터로 출력됩니다. 참고로 수성잉크가 아닌 라텍스로 출력합니다. 잉크보다 라텍스가 조금 더 실사에 가깝게 출력된다고 합니다. 



캐릭터 이미지 배치와 이미지 보정 작업 후 재차에 붙은 기존 랩핑지들을 제거하고 세차와 함께 탈지작업을 했습니다. 탈지작업은 소낙스 분당점에서 진행했으며 깨끗하게 버블세차 후 소낙스 페인트 프리피어(PAINT PREPARE)라는 탈지제를 뿌렸습니다. 


탈지는 보통 세차 후 왁스코팅 또는 랩핑 전 차체에 불순물을 제거하고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소낙스 탈지제는 거기에 페인트에 박힌 철분까지 표면으로 올라오게 해서 극사세 타월로 닦으면 철분이 제거됩니다. 화장품에 비유하면 스킨 또는 마스크라고 볼 수 있겠네요.



탈지 후 다시 스튜디오 토로에 가서 랩핑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부분랩핑과 다르게 풀랩핑 특히 캐릭터가 배치되고 라인이 들어간 이타샤는 센터를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 랩핑지를 차체에 붙이는 순간부터 집중해야 합니다.



사이드 랩핑의 경우 헤드램프, 리어램프 안쪽으로 랩핑지를 말아서 붙이는 것이 깔끔하고 차후에 랩핑지가 떨어질 가능성도 적기 때문에 헤드램프, 리어램프는 물론 도어캐치 그리고 사이드미러도 전부 탈거합니다. 그렇게 해야 작업성도 한결 수월하죠



풀랩인 만큼 랩핑지 가장자리는 대부분 헤라를 이용해서 몰딩 안으로 밀어넣습니다. 그렇게 해야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이죠



랩핑 모두 완성하고 문자 스티커를 붙이는 장면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완성된 현대 아반떼 쿠페 2차 이타샤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과정은 아래 영상을 재생하시면 나옵니다.



작년에 했던 부분랩핑이 뭔가 획일적이고 단조로우며 뭔가 아쉬웠다면 이번 이타샤는 더욱 화려하고 개성 넘친다고 해야 할까요? 저는 99% 만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풀랩핑의 경우 하루 만에 완성은 못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거의 일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이건 이타샤뿐만 아니라 단색 풀랩핑도 비슷합니다. 


끝으로 일주일 동안 재차에 매달려 멋진 이타샤를 만들어주신 스튜디오 토로 그리고 도장면을 깨끗하게 정리해준 소낙스 분당점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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