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구입할때부터 하고싶은 것중에 하나가 일정기간 지난후 고급유를 주유해서 일반유 주유할때와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궁금했었습니다. 그래서 1만키로 이후 엔진이 길들여지고 안쪽에 카본퇴적물이 서서히 쌓일때 고급유를 1만키로 동안 주유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때마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라세티프리미어 가솔린모델에서 노킹이 심하다는 불만이 터져나오면서 해결방법중 하나가 옥탄가가 더 높은 고급유 넣으면 해결이 된다는 말들이 나와서 제 핑크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또한 1만키로 이후 고급유를 지속적으로 주유했습니다.


제차가 1만키로 되는 시점에 엔진오일 교환했습니다. 엔진오일은 아랄 슈퍼트로닉E이며 엔진오일 교환후 고급유를 지속적으로 주유하고 있습니다.고급유 주유후 평균연비와 유류비용은 제 차량이 2만키로가 되어가는 시점에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중간에 연료가 다 떨어져서 어쩔수 없이 임시적으로 일반휘발유 1만원어치 주유한적 딱 한번 있습니다)


지금 올리는건 간단한 후기인데요. 일단 엔진오일 교체하기전 일반휘발유 넣고 주행할때에는 심하지 않지만 고부하주행시(추월시 고단에서 언덕길주행) 그리고 클러치 미트를 너무 빨리 뗄떼(아시죠? 클러치 적정수준보다 빨리 떼면 rpm이 낮아지면서 차가 덜덜덜 떨리는거 심하면 시동도 꺼지구요) 자주 들리던 노킹음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을 합성유로 교체한 덕분인지 고급휘발유 덕을 본건지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회전질감이 부드러워졌으며 언덕길에서 급가속 하거나 추월할때 약간 더 빨라졌다는 느낌이듭니다. 다만 최고속도는 일반유 넣을떄나 고급유 넣을때나 거의 비슷합니다. 평지최고속도는 GPS기준으로 155km/h까지는 도달합니다


현재 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총주행거리는 1만5천키로 정도 주행한 상태입니다. 올해7월22일에 창원공장에서 인수받은지 4달-5달 밖에 안되었는데 여기저기 막싸 돌아다니니까 주행거리가 확실히 많은 편이죠. 또한 지난주부터 제가 경기도 하남시에서 서울 양평동으로 출퇴근 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거리로 왕복 80km정도 됩니다.(출근구간과 퇴근구간이 다릅니다)


출퇴근 할때 연비도 만족스러운 편인데요. 연료게이지가 중간 이하에서는 출퇴근 왕복하면 작은눈금 기준으로 3칸정도 떨어지며 연료게이지가 중간 이상에서는 작은눈금 기준으로 2칸 떨어집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출퇴근시 정확한 연비는 나중에 따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현재 제가 km당 얼마의 연료비가 소요되는지 계산해보니 1km당 105원 정도의 연료비가 소요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