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어제 오전 화성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에서는 스웨덴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볼보가 승용세단의 기함급 모델인 S80과 크로스오버 컨트리모델인 XC60에 장착되는 직렬6기통 3L 트윈터보 가솔린엔진 일명 T6엔진을 체험하고 왔습니다.


화성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는 자동차에 대해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평소에는 각 자동차메이커에서 테스트카를 주행시험용으로 사용합니다. 또다른 명칭으로 카트리이라고 하죠


지금까지 수많은 자동차행사에 참석했지만 자동차를 제대로 테스트할수 있는 서킷에서의 행사는 처음이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그리고 짧지만 T6엔진에 관한 체험을 할수 있어서 T6엔진이 장착된 볼보의 기함급 세단 S80T6에 대한 성격을 어느정도는 알수 있었습니다.


그럼 어제 진행된 볼보 T6 드라이빙 익스퍼리언스의 진행과정 및 T6엔진에 대한 간단한 성격을 언급하겠습니다


바로 이곳 화성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카트리) 고속주행로 안쪽 넓은공터에 행사장을 마련했습니다. 참고로 이번행사에 카앤드라이빙님과 카앤스페이스 두사람과 같이 왔는데 제일 일찍 왔습니다(약속시간보다 1시간 이상 일찍 도착했다는......)


오피스건물에 볼보 T6 드라이빙 익스퍼리언스 현수막이 붙어있으며 그 아래쪽에 S80과 XC60 T6엔진이 장착된 차종을 나란히 세워두어습니다. S80T6의 경우 고성능 모델답게 휠타이어 사이즈를 D5모델에 비해 한치수 더 크게 키웠습니다.
 

T6엔진 및 파워트레인 이외에 체험하게 될 볼보의 신기술들입니다. XC60 T6모델의 경우 작년XC60에 세계최초로 탑재된 저속충돌방지 시스템인 시티세이프티는 물론 ACC크루즈컨트롤까지 탑재되었다고 하네요.


행사가 진행될 천막내부입니다. 초청인원이 40명정도 되었다던데 그래서인지 자리가 많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진행하시게 되는 테스트요원인 이창우 대리님입니다. 자동차 업계에서 매우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시는 분입니다^^;


이 두분의 성함을 까먹었네요^^; 두분 또한 테스트 진행요원이며 GT마스터즈에 참가하는 레이싱선수라고 합니다.


행사인원이 많아 3개조로 나누었는데요. 그중에 저는 1조에 속했습니다. 1조가 제일 먼저 체험할 행사는 제로백(0-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측정과, 풀브레이크 테스트입니다.


볼보S80의 경우 기함모델답게 상대적으로 젊은층보다는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삼는 모델입니다. 그래서인지 가속시 속도감이 상대적으로 덜한 편인데요. 그렇지만 T6의 경우 기대이상의 가속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터보엔진의 약점인 터보랙 또한 거의 느끼지 못했습니다.




윗 사진의 엔진이 바로 볼보의 T6엔진입니다. 최고출력 285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매우 강력한 파워를 내뿜는 이 엔진은 직렬6기통의 배기량 3.0L이며 V8기통에 배기량 4.0L이상의 자연흡기 엔진과 맞먹는 파워를 내뿜는것이 특징입니다.


T6엔진이 트윈터보엔진인 만큼 일반오너가 구입한뒤 고급휘발유로 꾸준히 길들이기 한다면 더 빠르고 강력한 파워를 낼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XC60T6모델에 탑재된 볼보의 신기술 시티세이프티 체험입니다. 이미 작년에도 시티세이프티를 체험해 봤지만 이번 시티세이프티 체험은 ACC체험까지 합니다. 


윗 사진에 보시다시피 시속30km/h이상 주행시에는 ACC가 작동하며 그 이하의 속도에서는 시티세이프티가 작동합니다. ACC는 크루즈컨트롤과 연동이 되며 앞차가 브레이크 밟아 거리가 가까워지면 운전자가 설정한 앞차와의 거리만큼 차가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여 운전자가 설정한 거리를 유지합니다. 




시티세이프티는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시속 30km/h이하에서 앞차가 급브레이크할때 차가 스스로 급제동을 하여 앞차와의 추돌을 방지합니다.(100% 방지하는것은 아니고 90%대입니다).


시티세이프티가 작동된 후에는 반드시 바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데 왜냐면 시티세이프티 작동한뒤 완전히 멈추고 나서 2초가 지나면 시티세이프티가 풀리기 때문에 차가 다시 앞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ACC 및 시티세이프티를 체험하고 나니 역시 안전의 볼보라고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잘달리고 잘서고 뛰어난 효율성 또한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을 나와 다른사람의 생명을 지켜줄 안전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S80T6 고속주행 체험입니다. 앞에 하얀차를 제가 타게 되었습니다.


앞서 달리는 페이스카가 C30T5입니다. 사실 볼보에서 나온 차들중에서 디자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들어서 꼭 사고싶은 모델이긴 한데요. 그날이 언제쯤 올까요? 저의 드림카입니다. C30ㅜㅜ


레이싱경기 및 행사에 빠질수 없는 요소 바로 레이싱걸입니다. 이번 드라이빙 익스퍼리언스에서도 어김없이 레이싱걸이 나타나 주었습니다.


슬라럼 테스트도 진행하였는데요. 제일 짧은 기록을 가진 사람은 S80T6 주말시승권, 2등과 3등은 외장하드 및 모델카입니다. 음 사실 외장하드가 더 탐났는데요. 저는 아쉽게도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이번 슬라럼 테스트에 1등한 사람은 의외의 인물입니다. 바로 카앤스페이스입니다. 1등 축하합니다.




아니 이건 염장? 1등했다고 레이싱걸과 나란히 사진을 찍다니 흠...... 근데 부럽네요 ㅜㅜ


이번 볼보 T6 드라이빙 익스퍼리언스를 통해 T6엔진을 조금이나마 맛볼수 있었습니다.


사실T6엔진은 이번이 최초는 아니고 2005년 까지 생산되었던 이전모델 S80라인업에 T6엔진이 존재했습니다. 그당시 T6엔진은 2.9L 직렬6기통이며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38.8kg.m이라는 가공할 파워를 내뿜었습니다.


하지만 2006년 S80 모델체인지 되면서 국내에서는 T6엔진이 한동안 존재하지 않다가 이번에 새롭게 다시 등장했습니다.

  
2000년대초에 선보인 T6엔진은 당시에는 매우 고성능 엔진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일반인들이 당시 S80라인업중 T6엔진 파워트레인을 선택비율이 그리 높은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나오는 T6엔진은 고성능 뿐만 아니라 연소효율성과 친환경성까지 사로잡았습니다. 제 생각엔 T6엔진이야말로 볼보S80의 주력라인업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