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지난 11월30일부터 12월5일까지 부산에서 배타고 일본 다녀왔는데요. 운 좋게도 일본 현지에서 렌터카 얻어 타면서 일본 교통문화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렌터카 렌트과정은 다음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도로가 어떻게 다르고 교통법규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일본의 모든 고속도로는 통행료를 지불한다.


일본은 고속도로는 물론이고 시내를 거치지 않거나 바로 질러서 우회하는 우회도로 또한 유료 징수합니다. 그리고 비용 뭐 다들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고속도로 비용이 껌값이라 생각될 정도로 비싸게 징수합니다.


2, 일본차 순정 네비게이션은 속도단속카메라를 안내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순정 네비게이션은 국산차는 물론이고 수입차에도 속도단속카메라를 안내하지만 일본 순정네비게이션은 대부분 속도단속카메라 안내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속도단속카메라 네비게이션을 달거나 속도단속을 알려주는 GPS 기기를 장착한다고 하네요.


3, 일본은 중앙선과 차선 색이 명확하지 않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나라의 경우 중앙선은 황색선 차선은 흰색으로 거의 고정되어 있습니다. 반면 일본은 흰색실선도 중앙선이 될 수 있고, 황색 실선이 차선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흰색실선은 차선을 변경하지 말라는 의미가 있는데요. 일본의 황색실선도 차선 변경을 금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일본은 4색 신호등 교차로에서 녹색 신호에서도 우회전 가능하다.



일본과 우리나라는 주행방향이 반대고 따라서 운전석도 반대입니다. 그래서 일본의 우회전은 우리나라 좌회전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차이점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4색 신호등에서 좌회전 화살표 표시 신호가 점등되어야 좌회전이 가능하고, 녹색신호시에 좌회전하면 신호 위반입니다.(다만 최근에는 통행량 적은 교차로 중심으로 녹색신호에서도 좌회전 허용해주는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녹색신호 상태에서도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다르게 교차로 정지선을 넘어 대기할 수 있습니다.


5, 반대로 좌회전시 녹색신호에서만 통행가능




우리나라에서는 우회전시 녹색신호외에 빨간 신호에서도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반면 일본은 좌회전(우리나라 우회전에 해당)시 녹색신호 아니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한국운전자들이 여기서 가장 많이 단속되는 사례중 하나라고 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 또한 좌회전시 교차로앞 보행신호가 들어와도 횡단보도 사람이 통행하지 않으면 통과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차선이 많지않고 도로폭도 좁은 편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선수나 도로폭 모두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넓다고 생각됩니다. 오사카에서 운전할 때 왕복 2차선 고가도로가 있는데 그거 차선폭이 겨우 2m에 불과해서 상당히 긴장하면서 운전했었습니다.


차선 2m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오신다면 자동차 전폭 제원을 보시면 아실 겁니다. 보통 아반떼 등 준중형차가 전폭 1.8m 말리부 쏘나타가 1.85m 제네시스 등 대형세단의 전폭이 약 1.9m 정도입니다. 


위 전폭 기준은 사이드미러 제외하고 측정한 것이며, 사이드미러까지 펼친 상태에서는 2m를 초과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도입했으면 하는 요소



발광번호판


이거 진짜 물건이더군요. 멀리 있어도 바로 눈에 띕니다. 알고보니 일본에서 운전자가 희망하면 돈내고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거 우리나라에도 도입했으면 합니다. 특히 번호판이 더러운 덤프트럭 등 화물차 그리고 이륜차에는 의무적으로 달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본화물차가 새차처럼 깨끗하고 광택을 유지하는 이유



우리나라 교통법규를 보면 세차를 안해도 벌금낼일이 없습니다. 반면 일본은 차체가 더러우면 벌금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인지 일본은 승용차, 버스, 화물차 관계없이 차체가 모두 깨끗합니다. 특히 일본은 덤프트럭조차 흠집이 많지 않고 깨끗하게 관리되어 있는데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 또한 화물차주가 직접 세차한다고 합니다. 다만 비용은 운송회사에서 지급한다고 하네요. 무엇보다도 번호판 보시면 아시겠지만 멀리서도 뚜렷하게 보일 정도로 잘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깨끗한 화물차도 있지만 번호판 주위에 먼지 등 이물질 때문에 거의 보이지 않는 화물차가 많은게 현실입니다.



위 사진은 페이스북 친구분이 올린러 퍼온 사진인데요. 한눈에 봐도 어떤 글자인지 안보이시죠? 만에 하나 이러한 차량들이 다른차량들과 사고를 낸 후 도주하면? 블랙박스로 녹화한다고 해도 번호판이 잘 안보여 판독하는데 시간이 걸릴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