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고 말이 있습니다. 처음에 가볍게 시작한 튜닝이 차량소유자의 만족도를 완전히 채우지 못해 계속 튜닝하다가 여러 가지 이유로 다시 차를 순정으로 돌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자동차 튜닝 중에서 가장 많은 운전자들이 변경하는 품목은 단연 인치업 휠 + 광폭타이어가 아닐까? 합니다. 포인트 데칼이나 바디킷 등의 익스테리어 품목도 있지만 이러한 튜닝은 커다란 휠이 장착되어야 더 큰 빛을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휠이 커지고 타이어 접지면적이 늘어날수록 연비와 가속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사람을 비유로 들면 운동화와 등산화 번갈아 신고 달리기하면 등산화 신을 때 속도가 느리고 더 많은 힘이 소모되겠죠? 



최근 동일한 차종에 18인치 사계절타이어와 16인치 윈터타이어 장착시 가속력이 얼마나 저하되는지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본래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도달시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제로백을 측정하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제로백은 타이어 접지력과 운전자의 컨트롤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고 특히 수동차량은 같은 운전자가 같은 차종으로 진행해도 시간이 1초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정지 상태에서 가속하는게 아닌 일정한 속도로 주행 상태에서 급가속 테스트하는 롤링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드리프트박스가 0-60km/h 걸리는 시간, 0-100km/h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기 때문에 0-100km/h 측정시간에 0-60km/h 측정시간을 빼는 = 60-100km/h 시간으로 비교했습니다. 측정 및 결과는 아래 영상 보시면 나옵니다.



60-100km/h 가속력 측정시 18인치 휠타이어가 0.5초 더 소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18인치 벨로스터 순정휠 + 한국 벤투스 V2 컨셉 타이어 장착시 데이터가 16인치 순정휠 + 넥센 윈가드 스포츠 윈터타이어 장착한 데이터보다 약 0.5초 더 느렸습니다. 


보통 현대기아차 기준으로 18인치 순정휠이 짝당 12kg 내외, 16인치 순정휠이 9-10kg 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타이어와 맞닿는 접지면적 또한 18인치는 225mm, 16인치는 205mm로 16인치 타이어가 20mm 면적이 좁아 구름저항이 그만큼 적어집니다.


16인치 타이어가 윈터가 아닌 18인치 타이어와 똑같은 벤투스 V2 컨셉이면 차이는 더 벌어졌을거라 생각됩니다. 윈터타이어는 차가운 노면에서 높은 접지력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실리카 함량이 적어 노면의 마찰저항이 더 크고요. 타이어에 들어가는 와이어도 더 많아 같은 사이즈 사계절 타이어보다 더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순정휠보다 가벼운 경량 애프터마켓휠은 가속력 향상에 도움될까?


제가 경량 애프터마켓휠을 별도로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이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18인치와 16인치 순정휠타이어 가속력 비교를 통해 추정해 보면 경량휠이 가속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아래 도표는 수동 3단부터 6단 까지 각단 가속력 비교표입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