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승기까진 아니고 그냥 체험기 수준입니다. 요즘 본업이 바빠 블로그에 들어오기도 쉽지 않네요.


그냥 428i는 이정도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전문적인 정보 원하시는 428i 다룬 전문매체 시승기 보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

 

보통 쿠페는 뒷좌석이 좁고, 도어가 2개 또는 3개 뿐인 자동차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쿠페는 대체로 전고가 낮고, 시트포지션이 낮으며, 스포츠주행을 부각시키기 위해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셋팅한다.


달리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서킷이나 와인딩에서 즐겁게 탈 수 있는 쿠페는 달리는 즐거움 이외에 나머지 희생이 커서 수요가 크지 않았다.


완성차 업체들은 과거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세단에서 파생한 쿠페(어코드쿠페, 시빅쿠페, 아반떼 쿠페 등)를 제작하거나 뒷좌석 승하차가 용이한 5도어 쿠페(BMW 그란쿠페, 벤츠 CLS, 파사트 CC 등) 등 뒷좌석 공간이 세단과 비슷하거나 뒤좌석 탑승자를 배려한 모델들도 속속나오고 있다.


4 시리즈의 경우도 어떻게 보면 3 시리즈 기반으로 만든 쿠페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4 시리즈는 2도어 쿠페 뿐만 아니고, 5도어 그란쿠페도 선택할 수 있다. 2.0L 디젤 엔진과 3.0L 디젤 엔진 그리고 2.0L 가솔린 엔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최고출력 245마력 2.0L 가솔린 엔진 탑재한 428i



인 익스테리어 디자인이나 편의사양 등은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다. 대신 인터넷에 올라온 여러 전문매거진 시승기를 참고하거나 BMW 코리아에서 알 수 있다. 내가 시승한 428i는 M 스포츠 패키지가 적용됐다.


서로 약속이나 한듯 BMW 벤츠 볼보, 렉서스 심지어 현대기아차의 2.0L 가솔린 터보 엔진 최고출력을 245마력으로 맞췄다. 모종의 담합인지 우연인지 모르겠다. 덕분에 245마력이라는 출력 수치는 참 쉽게 기억할 수 있다.


4 시리즈는 4도어 세단 모델인 3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전고 수치는 1.36m로 1.43m에 달하는  3 시리즈보다 약 8cm 더 낮다. 서킷에서 극한으로 달려본 적 없기 때문에 정확한 코너링 성능이나 횡G 등은 모르지만 전고 자체가 낮아졌기 때문에 무게중심도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이는 주행안전성과 코너링 향상을 불러올 수 있다.


다만 시승했을 때 계절이 겨울철이어서 와인딩 로드나 서킷 등에서 코너링 테스트는 해볼 수 없었다. 윈터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지만 서머타이어 장착하고 날씨 따뜻할때 아니면 코너링 테스트는 의미 없다고 생각하기 떄문이다.


다른 부분을 패스하고 가속력은 기대 이상이다. 이거 245마력 맞아? 라고 의문이 들 정도로 가속력이 상당히 좋다. 렉서스 IS200t가 부드러움과 정숙성이 뛰어나지만 자연흡기 엔진처럼 스무스하게 나가는 느낌이면 428i는 활시위 당겼다 놓은 것과 같이 급가속시 순간적으로 튀어 나가는 느낌을 준다.



위 영상은 428i 가속영상이다. 시속 200km/h까지 거침없이 달린다. 1 시리즈부터 7 시리즈까지 모두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고 기어비도 대동소이하다. 245마력에 이 정도 가속력이면 기대 이상이라고 볼 수 있다.


428i는 단수마다 변속타이밍이 조금씩 다르지만 6600-6900rpm즈음에서 변속이 이루어진다.


위 영상은 같은 구간에서 찍은 렉서스 IS200t F-스포츠이다. IS200t도 빠르지만 428i와 비교하면 느리다. 1600kg 훌쩍 넘는 무거운 공차중량 때문일까? 


결론내자면 428i는 245마력이라는 페이퍼 출력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고 재밌는 운전을 보장한다. 실키식스 6기통의 감성은 없지만 부드러우면서도 우렁찬 엔진음은 스포츠주행시 귀를 자극해준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BMW 2도어 쿠페는 모델은 4 시리즈, 그리고 Z4가 있는데 428i를 포함한 4 시리즈는 넓고 편안한 운전과 넓은 적재공간을 보장한다. Z4는 스포츠주행 하나는 아주 좋지만 그 외 나머지는 불편하고 포기해야 할 부분이 많다. 2 시리즈의 경우 국내에서는 2.0L 디젤 엔진이 탑재된 220d를 판매했지만 현재는 국내에서 판매가 되지 않고 있다.


그러니 어느 정도 편안한 운전을 보장하면서도 스포츠주행을 중시하거나 BMW의 2도어 쿠페를 특별히 사랑한다면 4 시리즈 그것도 428i 만한 모델은 없다고 본다. 420d가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차는 디젤보다는 가솔린이 더 어울린다고 본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