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7세대 신형 콜벳의 특징은 바로 2세대 콜벳인 스팅레이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였습니다. 2세대 콜벳은 V8 5.5L 250마력부터 7.0L 435마력까지 다양한 엔진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런데 2세대 콜벳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출시된 4년만에 3세대 콜벳 C3에게 바통을 넘겨주고 단종됩니다. 그래서 역대 콜벳모델중 가장 단명? 했었던 모델입니다.

2세대 콜벳의 단명의 아쉬움을 달래서일까요?2세대 콜벳 특유의 납작한 가오리같은 디자인을 7세대에서 다시 재해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벳은  아직도 과거 머슬카에 흔히 쓰였던 OHV 즉 푸쉬로드시스템이 적용된 V8 6.2L 엔진이 기본입니다. OHV엔진의 강점은 저회전토크가 OHC엔진보다 좋다는겁니다. 미국에서는 흔히 바이크든 자동차든 저회전토크가 낮으면 시체취급을 한다죠. 하지만 OHV는 고회전에서 푸쉬로드 관성때문에 회전수를 높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콜벳은 OHV엔진을 지금도 씁니다.

 

6.2L OHV엔진은 기본골격을 그대로지만 전세대 콜벳에 장착된 430마력 엔진대비 많은 부분이 개량되었습니다. 직분사시스템과 가변밸브타이밍이 적용되어 최고출력은 20마력 늘어난 450마력, 최대토크는 62.1kg.m으로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0-60마일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종전모델 4.2초에서 C7모델은 4초 미만으로 단축시켰습니다.

 

또한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는 액티브 퓨얼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도입되어 에코모드에서는 8개의 실린더중 4개만 동작하여 연비향상을 도모했습니다.

 

콜벳의 운전석 사진입니다. 포르쉐등 일부 스포츠카, 수퍼카처럼 콜벳 또한 엔진회전게이지가 가운데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교한 핸들링을 위해 스티어링휠 사이즈는 불과 360mm에 불과합니다. 이 스티어링휠은 보다 더 정교하고, 보다 더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콜벳의 방향을 바꿔줍니다.

 

운전석 시트는 GT성향의 컴포트시트와, 시트 좌우에 길고 풍부한 버킷이 달려 서킷주행에 최적화된 컴피티션 스포츠시트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콜벳 7단 수동변속기입니다. 그동안 자동변속기는 9단까지 양산되었고 국산차에도 8단 변속기가 기본 또는 선택이 가능한 수준인데 수동변속기는 항상 6단만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신형 콜벳은 7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되어 6단 수동대비 더 촘촘한 기어비 적용으로 스포츠주행이 용이합니다. 수동변속기는 기어특성상 아마 8단까지도 가능할듯 한데 그러고보니 승용차용 수동8단 변속기가 있다는 얘기는 못들었네요.

 

기어레버 아래의 조그만 다이얼은 주행모드를 선택할수 있는 다이얼입니다. 웨더, 에코, 투어, 스포츠, 그리고 트랙모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7세대 콜벳의 브레이크 사진입니다. 기본형은 프론트 320mm, 리어338mm 디스크로터와 4피스톤 캘리퍼가 적용되며 서킷과 스포츠주행을 위한 Z51 퍼포컨스 패키지는 프론트 345mm의 브레이크 디스크, 리어는 338mm 브레이크 디스크가 적용됩니다. 종전모델대비 제동거리가 5% 짧아졌습니다.

 

쉐보레 콜뱃의 배기구 배기구는 총 4개입니다. 전자제어 가변배기 시스템이 기본적용됩니다.

 

쉐보레 콜벳에서 선택할수 있는 Z51 퍼포먼스 패키지의 경우 다음과 같은 구성품이 추가됩니다.

 

드라이섬프 오일순환 시스템, 인테그랄 브레이크, 디퍼런셜, 미션쿨렁시스템, 에어로파츠

 

미국은 본래 머슬카의 고장입니다. 같은 집안에서 나온 카마로가 머슬카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콜벳의 경우 파워트레인은 머슬카를 충족하고도 남습니다만 머슬카라기 보단  오히려 수퍼카나 스포츠카라고 볼수 있습니다. 아무튼 C7콜벳은 일단 450마력 6.2L 자연흡기모델이 출시되었지만 구형모델처럼 638마력 ZR1같은 탑 퍼포먼스모델이 출시될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고 봅니다. 바디사이즈는 더 크지만 콜벳의 동생격인 카마로가 550마력대 ZL1 모델이 있거든요.

 

2세대 콜벳 스팅레이의 디자인을 재해석한 7세대 쉐보레 콜벳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양산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6세대 콜벳이 수입 판매되고 있는데요. 일단 옵션이 제한적이고 수동변속기를 전혀 선택할 수 없다는 부분이 참 아쉽습니다. 7세대 콜벳 수입되면 7단 수동변속기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레드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