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현대 쏘나타, 기아 K5, 르노삼성 SM5, 쉐보레 말리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2.0L급 중형차들이며 1990년대 이후 패밀리용으로는 물론 소득수준이 높은 젊은20대의 첫차로도 구매하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중형차는 2000cc엔진을 탑재한 모델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사실 예전에도 2.0L엔진 이외에 2.4L이상 고배기량 혹은 경제적인 1.8L급 엔진을 탑재하면서 편의사양을 빼고 가격을 낮춘 저렴한 모델들을 출시했었습니다. 그러나 2.0L 중형차 판매량이 대다수여서 현재 판매되는 중형차의 경우 2.0L 엔진 이외에 배기량이 다른엔진을 선택할수 있는 중형차모델은 쉐보레 말리부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맨위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르노삼성이 국내자동차업계 최초로 1.6L 가솔린엔진을 탑재한 모델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르노삼성에서는 SM5 TCE라고 명명지었는데요. 5년전만 해도 무거운 중형차에 상대적으로 파워가 빈약한 1.6L 엔진을 탑재한다는건 상상도 못했지만 SM5 탑재될 1.6L 엔진은 터보엔진 그것도 배기량을 줄이면서 출력과 연비를 향상시킨 다운사이징 엔진입니다.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24.5kg.m로 과거에 판매되었던 V6 2.5L모델보다 출력이 오히려 높습니다.

 

중형차에 1.6L 가솔린엔진을 탑재하려는 시도는 르노삼성이 아닌 현대자동차가 먼저 시도했습니다. 언론매체 상대로 1.6L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를 선보이기도 했죠. 그런데 의외로 르노삼성이 먼저 선수를 친겁니다. 르노삼성의 경우 전반적으로 판매부진의 늪에 빠진 형태인데요. 새로 출시할 SM5 1.6L모델이 판매량상승에 어느정도 일조할지 궁금합니다. 다만 저는 가격이 걱정되는데요. 배기량이 낮아도 터보엔진 특성상 원가가 기존 2.0L엔진보다 비쌀것이고 특히 게트락제 6단 DCT(듀얼클러치)미션이 탑재된다고 하는데 DCT미션또한 원가가 CVT보다 낮지는 않을겁니다.

 

SM5에 탑재될 게트락 6단 DCT의 특징

 

자동차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게트락이라는 이름을 한번씩을 들어보셨을겁니다. 폭스바겐 DSG로 잘 알려져 있는 보그워너와 함께 듀얼클러치 미션업체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포드 포커스나 퓨전등에 이 DCT가 탑재되어 있고 볼보 2.0L가솔린터보 모델에도 적용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2년전에 포드 포커스를 시승한 적이 있었는데요. 포커스의 경우 DSG가 탑재된 골프와 변속기를 비교해보면 직결감은 비슷했고 변속시 변속충격은 포커스가 더 부드러웠습니다. 다만 가속할때 운전자의 질주본능을 자극시키는 요소는 골프 DSG가 조금 더 높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골프 DSG는 남성적 포커스 DCT는 여성적이라고 비유하고 싶습니다.

 

아쉬운게 있다면 포커스 DCT의 경우 출발시 특히 언덕길 출발시 RPM이 요동치면서 차가 덜덜거리는 경우가 잦았습니다.(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를 정상적인 출발시보다 더 많이 뗀 경우와 비슷한 느낌) 포커스야 다이나믹한 주행성향이 강한 20-30대를 겨냥한 차량이라 크게 단점이 되진 않지만 SM5에 비슷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큰 단점으로 지적받을 것입니다.

 

르노삼성이 디퍼런트 프리미엄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다이나믹한 주행성보다는 부드럽고 조용한 주행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도 그러한 르노삼성의 성향을 선호하는 편이구요. 만일 SM5에 탑재된 게트락 DCT가 출발할때 덜덜거리면서 출발한다면 부드럽고 조용한 주행을 원하는 운전자들은 이러한 덜덜거리면서 출발하는 증상을 결함이라고 호소할겁니다. 이부분을 르노삼성이 어떻게 해소하는게 관건이겠지요.

 

환경문제 그리고 고유가등으로 다운사이징 터보시대에 맞춰 출시할 SM5 TCE 6월부터 사전계약 받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르노삼성 잘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