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겠지만 쌍용자동차가 그동안 무급휴직으로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을 전원 복직시킨다고 합니다. 억울하게 쫓겨나서 생계수단이 막막한 이들입장에서는 다행이지만 한편으로는 조금 걱정이되기도 하는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쌍용자동차의 최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에서는 이들 노동자들 복직시키지 않겠다 라고 못박았었거든요. 쌍용자동차 사측도 회의적인 입장이었고 말이죠.

 

쌍용자동차 측에서는 고통분담 차원에서라고 하지만 제 생각엔 일단 쌍용자동차 노조의 철탑농성으로 여론이 좋지않은데다 정부에서 쌍용자동차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할수도 있다는 점이 쌍용자동차 측에서 부담으로 작용한듯 싶습니다. 또한 코란도C등 인기차종의 판매량상승 및 주문쇄도로 고객들의 출고대기기간이 길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무급휴직자들을 복직시킨듯 싶습니다.

 

자세한건 아래 보도자료를 보세요. 개인적으로 쌍용자동차 내년에는 크게 성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작년에도 나쁘진 않았지만......)

 

-------------------------------------------------------------------------------------------------------------------------------------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이유일;www.smotor.com)가 생산물량 증대 및 고통분담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차원에서 무급휴직자 전원에 대한 복직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쌍용자동차 노사는 지난 3년 간 오직 조속한 경영정상화만이 현 상황을 해결 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인 만큼 판매 확대를 통한 생산물량 증대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아직 흑자전환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쌍용자동차는 지난 2009년 이후 매년 판매실적을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역시 신규 해외시장 진출, 상품성 개선모델 출시 등 시장 확대에 주력함으로써 높은 신장세를 이뤄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생산물량 증대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만으로는 무급휴직자들의 조기 복귀에 한계가 있는 만큼 내부 조합원들이 고통분담을 통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 일자리 나누기 방안도 병행 추진함으로써 조속한 복직 여건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쌍용자동차 노사는 그간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노사 상생을 통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합의를 이뤄냈다. 그러나 금번 복직 대상에서는 희망퇴직자와 정리해고자는 고려되지 않았다.
 
또한 무급휴직자 복직과 관련한 조건과 절차, 생산라인 운영방안 및 라인배치 근무인원 등 제반 사항은 2월 초까지 노사 실무협의를 진행하여 결정키로 하였으며 미 배치자 관련 해서는 배치될 때까지 단체협약에 따라 처리키로 했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노동계 및 일부 정치권에서 거론하는 회계조작 의혹 등은 금융당국과 법원에 의해 그 정당성과 합법성이 입증된 것은 물론 그간의 청문회, 국정감사를 통해서도 충분히 소명되었으므로 추가적인 국정조사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반대 입장을 밝혔다.
 
더욱이 만약 헌정사상 유래 없는 개별기업에 대한 국정조사가 실시될 경우 기업이미지 훼손 및 국제 신인도 하락에 따른 판매감소로 인해 어렵게 성사된 복직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한 국정조사 요구서에 적시된 사항들 대부분이 현재 법정에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는 계속 중인 재판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하여서는 안 된다는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8조’에도 위배되는 것으로서 이는 국정조사의 한계를 일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자동차 및 농기계 부문 사장 겸 쌍용자동차 이사회 의장은 “마힌드라 그룹은 무급휴직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왔다. 쌍용자동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서 무급휴직자를 복직시킬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마힌드라는 인수 이전에 있었던 모든 구조조정 노력이 한국의 법 제도에 따라 이뤄졌다는 믿음을 갖고 쌍용자동차를 인수하였다. 하지만, 과거 구조조정이 문제가 되어 해고된 인력을 모두 받아들여야 한다면 회사의 흑자전환은 더 더욱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쌍용자동차의 흑자전환을 달성하기 위해서 향후 더 많은 제품투자 및 설비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 정부와 여러 국회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마힌드라는 2011년 3월 총 5,225억 원(신규 유상증자 4,271억, 회사채 954억)의 투자를 통해 쌍용자동차 지분 70%를 인수한 바가 있다. 또한 마힌드라는 2013년 상반기 내 쌍용자동차에 대한 추가 직접 투자뿐만 아니라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실행함으로써 중장기 투자재원 마련 및 조기 경영정상화에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무엇보다 쌍용자동차는 현 문제는 외부의 개입으로 해결 할 수 없는 개별기업의 경영상의 문제이므로 노사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지원이 필요하고 4,800여명의 임직원과 협력업체 등 11만 명의 일자리를 보존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을 갖고 고용 안정 및 고용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오직 경영에 전념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쌍용자동차 이유일 대표이사는 “쌍용자동차 노사는 지난 3년 동안 상생의 협력문화를 기반으로 경영정상화에 최선을 다해 왔다”고 밝히고 “이를 통해 무급휴직자 복귀 여건을 만들어 온 만큼 앞으로도 미래지향적인 노사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규한 노동조합위원장도 “그 동안 무급휴직자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실질적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 소통의 결과 이번 합의를 도출 될 수 있었다”며 “이를 계기로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서 노동조합은 역할과 책임을 다해나갈 것이며, 이런 맥락에서 회사의 흑자전환에 방해가 되는 국정조사를 위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강력히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쌍용자동차 (코스피: 003620)

홈페이지: http://www.smoto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