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특허청에서 낸 보도자료입니다. 찬찬히 보니 안전을 보다 강화한 ESC 전기로 작동하는 EHB, 브레이크액이 필요없는 EMB 그리고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에 꼭 들어가는 회생전기 제동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네요.

 

원래 보도자료 제목은 ABS보다 안전한 차세대 브레이크 등장 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만 브레이크제동시 기본중에 기본이 ABS입니다. ABS보다 안전한 차세대 브레이크가 아닌 ABS이후 진화된 브레이크 시스템이라고 보는게 더 정확하겠죠. 자세한건 아래 보도자료를 보시면 나옵니다.

 

-------------------------------------------------------------------------------------------------------------------------------------

 

최근 ABS를 능가하는 차세대 브레이크 시스템이 개발되면서 향후 차량의 안전성 향상 및 사고방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때, 첨단 브레이크로 인식되었던 ABS는 급제동시 제동거리 단축에 따른 사고방지 효과가 인정되어 대형 차량에 대한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이제는 보편화된 기술로 정착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자동차 기술의 핵심목표로서 연비 향상과 더불어 차량의 안전성 향상이 크게 대두됨에 따라 ABS 보다 제동성능은 물론 좌우방향 미끄러짐과 흔들림을 크게 개선한 브레이크 시스템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브레이크 장치 전체의 출원은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다 최근에야 증가세로 돌아선 반면, 차세대 브레이크 시스템의 출원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큰 대조를 보였다.
 
특히, ㈜만도가 전체 출원 중 37%(217건)를 차지하여 특허기술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어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등이 뒤를 이었으며, 외국기업으로는 독일의 보쉬가 9%(53건)를 출원하여 국내기업과 경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80%(471건)에 이어 독일이 16%(94건)를 출원하여 일본, 미국 등에 비하여 많은 출원 건수를 보임으로써 차세대 브레이크 분야에서 경쟁 국가들에 비하여 기술적 우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를 대체할 차세대 브레이크 시스템의 주요 특허출원 기술로는 ESC, EHB, EMB, 회생제동 시스템 등이 있다.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차량 자세 안정시스템)는 차체에 설치된 각종 센서로부터 감지된 데이터를 기초로 차량의 미끄러짐 현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각 바퀴의 제동력을 개별적으로 제어함으로써 곡선주행 시 조향성능을 향상한 기술로서, 차세대 브레이크의 출원 중 60%(353건)를 차지하였다.
 
EHB(Electro-Hydraulic Brake, 전기유압식 브레이크)는 엔진의 동력에 의해 작동하던 종래의 유압식 브레이크를 개선한 것으로서, 전기모터에 의해 유압을 발생시켜 제동하는 방식이며 엔진정지 시에도 제동이 가능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
 
EMB(Electro-Mechanical Brake, 전기기계식 브레이크)는 종래의 유압식을 브레이크액이 필요없는 기계식으로 전환한 것으로서 각 바퀴에 설치된 전기모터가 직접 힘을 가하여 제동력을 형성하는 방식이며, 유압식에 비해 정밀 제어가 가능하고 최근 개발되고 있는 전기 자동차에 활용될 전망이다.
 
또한, 회생제동 시스템(Regenerative Brake System)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과 맞물려 도입된 기술로서 각 바퀴에 장착된 발전기에 의해 제동시 소모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 한 후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재사용하는 시스템이며, 현재 실용화되어 연비 향상에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차세대 브레이크 시스템은 종래에 비해 전자제어 기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서 최근 개발되고 있는 지능형 자동차의 전자제어 대상에 통합되어 제어될 경우 제동성능 향상과 더불어 자동운행 기능, 주행성능 개선, 주행시 안락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 관계자에 따르면, 차세대 브레이크 시스템은 미래형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지능형 자동차 등과 상호 접목되어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특허출원도 차량의 안전성 향상에 대한 운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특허청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