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마 다들 아시겠지만 제가 지난주 금요일과 토요일 1박2일에 걸쳐서 한국지엠이 주최한 쉐보레 스파크 연비대회에 참가했다는걸 알고 계실겁니다. 유명한 자동차블로거이신 카앤드라이빙님과 한조를 이뤄 최고연비 리터당 27.4km/l를 기록하였지만 수동이라는 패널티를 먹은 관계로 오토차량 연비로 환산되어 리터당 22.2km/l 무려 5.2km/l나 깎여서 목표달성연비상 받았습니다^^;


제 차량으로 리터당 27.4km/l를 뽑았다고 해서 몇몇분들이 질문을 주셨습니다. 어떻게 해야 그런연비를 뽑아낼수 있는가? 라는 질문부터 거짓말하지 마라는 의심메일까지 말이죠. 그리고 최고의 연비를 뽑기 위한 완전정속주행(다른말로 딴차에 피해주는 민폐주행이라고 하죠)이 아닌 평상시주행에서는 연비가 어느정도 나오는가? 라는 질문도 받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차근차근 답변하겠습니다.


쉐보레 스파크 고속도로주행시 다른속도로 주행할때 실제연비는?




윗 사진의 연비는 스파크 연비랠리 대회에서 시속 50-80km/h 주행하면서 창문모두 닫고 에어컨 가동 안하고 땀 뻘뻘흘리면서 얻은 소중한 기록입니다. 그러나 다른차와 흐름에 맞춰서 빨리 달리면 경차연비는 크게 떨어집니다.


아마 경차를 소유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시내주행에 특화되고 출력이 낮아 기어비가 유난히 짧은 경차특성상 고속도로 주행연비가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않을겁니다.


저 또한 고속도로 주행연비가 그리 만족스러운편은 아닙니다. 시속100km/h이상 주행하면 연료게이지가 더 빨리 떨어지는게 느껴질 정도니까요. 지난번에 영암에 슈퍼레이스 취재하려고 서해안고속도로타고 저를 포함해서 성인3명 탑승한 상태에서 과속으로 주행했는데 연료게이지가 확떨어졌습니다. 출발지인 서울에서 거의 F선에 있던 연료게이지가 목포에 도착할때 E에 가까이 떨어진거 보니 경차도 과속하면 연료 많이 먹는구나 라는걸 실감했었습니다.(최고속도 160km/h넘게 계속 달렸으니까요)


 


제가 작년초 쉐보레측에서 스파크 오토 풀옵션(그냥 스파크라고 할께요) 시승차를 6개월동안 롱텀테스트 했었는데 이때 제가 시속 60-80km/h, 시속 80-100km/h, 시속 100-110km/h주행시 실제연비를 측정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타고 있는 스파크 수동차량은 제대로 연비측정해본적이 없었고 시속 80-100km/h 연비만 측정했습니다.


일단 제가 롱텀테스트했었던 스파크오토는 시속 60-80km/h주행시 리터당 21.1km/l연비를 기록했고, 시속 80-100km/h주행시 리터당 19.2km/l의 실제연비를 기록했으며, 시속 100-110km/h주행시에는 리터당 16.3km/l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확실한 것은 시속100km/h넘을때 연비가 급격하게 떨어진다는겁니다. 경쟁모델인 기아 모닝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아무튼 전에 시승한 스파크 오토의 고속도로 주행연비는 위에 나온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스파크 수동 시속 80-100km/h 정속주행시 연비는 어떠했을까요?


현재 스파크 수동은 100% 고급휘발유가 주유되어있고 습윤식 필터가 껴있습니다. 0w-40 킥스파오 엔진오일이 적용되어 있지만 작년 와인딩사고로 뒤쪽 토션빔이 약간 휘어져 토우값이 규정치보다 어긋나있고 뒤쪽 조수석 휠이 약간 휘어져 있습니다. 그전에 탄 스파크오토는 올순정이고 사고난적 없었구요.


고속도로 휴게소는 고급휘발유를 팔지 않는관계로(문막등 일부휴게소는 고급유 판매하지만 제가 경산에서 하남으로 올라가는 길목휴게소는 고급유 판매하지 않습니다.) 출발할때 경산월드컵주유소에서 가득 고급휘발유 주유하고 경기도 하남 셀프주유소에서 다시 고급휘발유를 가득 주유해서 실제연비 측정했습니다.

시속 80-100km/h 도로흐름에 맞춰 주행하니 평균속도 80km/h가 나왔습니다. 날씨가 더운관계로 에어컨 사용비율은 7:3정도입니다.


경상북도 경산에서 경기도 하남 셀프주유소까지 주행한 시간은 3시간43분이라고 나옵니다.


경기도 하남시 풍산동 S-OIL셀프주유소에서 고급휘발유 가득 주유하니 총 23000원이 주유되었습니다. 주유된 고급휘발유는 11.44L, 리터당가격은 2010원입니다. 주행거리에 주유된 휘발유양을 계산하니 리터당 25.5km/l정도를 주행하였다고 나옵니다. 제차가 길들이기가 잘되어 있는건지 아님 고급휘발유의 위력인지 모르겠지만 80-100km/h주행하면서 리터당 25.5km/l라는 연비를 보여준점은 비교적 만족하고 있습니다.(뒤쪽 토션빔 수리하고 저마찰타이어 새로 장착하면 연비 2km/l정도 더 나오리라 예상합니다) 


주유후 남은트립으로 운행할수 있는거리 찍어보았습니다. 확실히 스파크의 남은연료로 주행할수 있는거리는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거 같습니다. 운전습관이 좋지 않을때는 가득주유해도 남은주행거리가 450km밖에 안나오는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2011년 스파크 수동 실제연비는 어떨까?


저는 스파크 구입부터 지금까지 주유할때 항상 가득 채워서 실제연비를 계산합니다. 위 도표는 최근15회 주유한걸 토대로 km주유비용 및 총 주유금액이 표시되네요. 주유금액 및 연비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제차 스파크 수동 1km를 주행시 드는 연료비는 105원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105원 내외에서 아래 위로 오르락내리락 합니다.

  

지난 2011년 새해부터 지금까지 기록한 제 스파크 수동 연비측정표입니다. 최저 13.6km/l부터 최고 25.5km/l까지 기록했습니다. 제가 보통 경기도 하남에서 서울 영등포까지 출퇴근하는데 출퇴근시 연비는 대략 17-20km/l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도로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출근시에는 잠실대교부터 성수대교까지 막히고 퇴근시에는 강변북로 이용하는데 한강대교 일대부터 성수대교까지 막히더군요.


현재 제가 타고있는 쉐보레 스파크의 총주행거리는 3만키로 가까이 접근했습니다. 이번주말 태백 CJ슈퍼레이스 취재하러갈때 스파크 타고 갈껀데요. 그때 아마 3만키로 돌파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차는 경차에 맞는 주행을 하면 운전자에게 반드시 보답합니다. 연비운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내심입니다. 인내심가지고 운전만 해도 연비운전의 70%이상은 실천했다고 보면 됩니다.


배기량과 출력이 낮은 경차는 가능하면 자동변속기보다는 수동변속기를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레드존


티스토리 툴바